생활/건강
[이시각 키워드] 명절 스트레스 1위-고속도로 헬기 단속-장거리 운전 시 스트레칭-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토끼풀 특징
입력 2015-02-18 09:50 
사진=MBN
[이시각 키워드] 명절 스트레스 1위-고속도로 헬기 단속-장거리 운전 시 스트레칭-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토끼풀 특징


◆명절 스트레스 1위, 뭔가보니…'완전 공감돼!'

명절 스트레스 1위, 뭔가보니…'완전 공감돼!'


세뱃돈 및 설 선물 비용이 명절 스트레스 1위로 꼽혔습니다.

사랑방미디어가 설 명절을 앞두고 광주지역 주부 28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설 연휴, 나를 가장 괴롭히는 것'으로 '세뱃돈 및 설 선물 비용(43%)'이 1위에 올랐습니다.

이어 '음식 장만(34%)', '친척들의 덕담과 비교(10%)'가 뒤를 이었습니다.

이는 경기불황이 길어지면서 수입 대비 지출이 늘어나는 등 팍팍해진 살림살이 때문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또 음식 장만부터 차례상 차리기, 설거지까지 온종일 이어지는 가사일에 대해서 '가사일을 남편이 도와주느냐'는 질문에 절반이 넘는 54%의 주부가 '아니다'고 답해 가사 분담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가사일을 돕는 남편이 더 적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20~30대 주부 중 남편이 가사일을 돕는다고 답한 비율은 60%가 넘었으나 40~50대 주부들의 응답률은 고작 40%에 그쳤습니다.

반면 '도와준다'고 답한 전체 46%의 주부는 남편들이 '설거지(18%)', '차례상 차리기(13%)', '자녀돌보기(9%)' 등을 돕는다고 응답했습니다.

'주부들이 설 명절에 가장 하고 싶은 일'에 대한 물음에는 답이 엇갈렸습니다.

설 명절에 가장 하고 싶은 일로 대다수의 주부가 '나홀로 휴식(36.5%)'을 선택했고 '여행(32.5%)'을 떠나고 싶다는 주부도 상당수였습니다. 이어 '잠자기(13%)'와 'TVㆍ영화 보기(12%)'도 두 자릿수 응답률을 보였습니다.



◆고속도로 헬기 단속…'얌체족 잡는다'
사진=MBN

고속도로 헬기 단속…'얌체족 잡는다'


설 연휴 길이 막힌다고 얌체운전을 하다가는 경찰 헬기 단속에 걸려 과태료나 범칙금 고지서를 받게될 수도 있습니다.

경찰청은 설 연휴 기간 전국의 고속도로와 주요 국도에 헬기 14대를 투입해 지정차로 및 전용차로 위반, 갓길 주행, 쓰레기 투기 등 얌체운전 예방을 위한 계도방송과 단속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지방청별로 17일 13대, 18일 13대, 19일 9대, 20일 9대, 21일 11대, 22일 12대 등을 운영해 관할고속도로와 혼잡지역 위주로 단속합니다.

헬기에는 상공 600m에서도 차량번호를 식별할 수 있는 최첨단 항공카메라가 설치돼 있다고 경찰청 측은 설명했습니다.

경찰청은 헬기를 이용해 교통사고 응급환자를 이송하고, 지·공 합동으로 교통관리도 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헬기를 이용한 얌체운전 단속 건수는 설 연휴 33건, 추석 연휴 101건이었습니다.



◆장거리 운전 시 스트레칭…3분이면 끝!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장거리 운전 시 스트레칭…3분이면 끝!


설 연휴 첫날인 오늘 장거리 운전 시 스트레칭에 누리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좁은 좌석에 4~5시간 이상 앉아 있게 되면 허리, 목에 부담이 쌓입니다. 특히 운전자들은 발목과 무릎근육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피로도가 높아집니다.

오래 운전하다 보면 한손으로 운전대를 잡거나 등을 뒤로 젖힐 때가 많은데 이 자세는 잠깐은 편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허리, 목, 어깨 등 척추관절에 부담이 높아져 근육통과 담, 심하면 허리디스크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엉덩이를 등받이안쪽으로 깊게 붙이고 오른쪽 브레이크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살짝 구부러지는 정도로 좌석길이를 조절해야합니다.

등받이는 운전대를 잡았을 때 어깨가 등받이에서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만 젖힙니다. 운전대는 양손을 9시15분방향이 되도록 잡고 운전대 위쪽에 손목이 닿게 합니다.

1~2시간에 한번씩 휴게소에서 5분정도 스트레칭으로 근육긴장을 풀어주면 좋습니다. 얇은 쿠션을 허리에 받치는 것도 허리굴곡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고속도로에서 차가 막히면 팔을 뻗어 등을 펴거나 어깨를 젖혀 가슴을 펴 피로를 덜어줘야 합니다.

고속버스·기차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좌석이 좁아 허리와 무릎에 부담이 갑니다. 이 때 좌석을 8~10도가량 가볍게 기울이면 허리곡선유지에 좋습니다. 머리를 옆으로 돌려 자면 목디스크가 올 수 있어 튜브형 목받침을 미리 준비하거나 수건을 목 뒤에 받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인 스트레칭 방법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팔 뻗어 등 펴기- 양팔을 앞으로 쭉 뻗어 엇갈리게 깍지낀 후 등을 둥글게 말아 근육을 늘려줍니다. 시선은 배꼽. 좌, 우 1회 3초 유지.

②어깨 젖혀 가슴 펴기-엇갈려 잡은 손을 머리 뒤로 넘겨 팔꿈치를 뒤로 당깁니다. 좌, 우 1회 3초유지.

③가슴 내밀기-양 팔꿈치로 등받이시트를 밀며 가슴을 앞으로 내밉니다. 시선은 정면. 2회 3초유지.

④골반 흔들기-핸들을 잡고 상체는 고정한 채 엉덩이를 좌우로 움직입니다. 15~20초간 반복.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 심하면 사망까지…예방법은?
사진=MBN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 심하면 사망까지…예방법은?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이 누리꾼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이 구체화된 의학적 병명은 '심부정맥혈전증'(DVT, Deep Vein Thrombosis)입니다.

10시간 이상 여행할 때 비행기에서 오랫동안 비좁은 공간에서 다리를 펴지 못한 자세로 움직이지 못 할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굵은 정맥에 피가 굳어 혈맥이 막히며, 하지의 심부정맥에 혈전이 생겨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좌석이 넉넉한 '일등석' 또는 '이등석'과 달리 비좁은 3등석 승객에게만 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 '일반석 증후군' 혹은 '3등석 증후군'이라고도 불립니다.

비행기 안은 기압과 산소 농도가 지상의 80%에 불과하고 습도는 5∼15%로 낮은 편입니다.

이런 곳에 오래 있게 되면 피의 흐름이 둔해지며 비행기 객실내의 압축공기가 혈액을 더욱 점액성을 띠게 해 혈액이 쉽게 뭉칠 수 있다고 말하는 의사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을 예방하려면 수시로 물을 마시고 기내 스트레칭을 하며 좌석 사이의 통로를 걷는 것는 등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토끼풀 특징, 뭔가보니…'아하!'
사진=온라인커뮤니티

토끼풀 특징, 뭔가보니…'아하!'


토끼풀의 특징에 누리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토끼풀은 6월에서 7월 사이 한국에서 분포되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줄기는 옆으로 자라다가 마디에서 뿌리가 내리며 비스듬히 섭니다. 줄기에 달리는 잎은 어긋나게 달리며 3출겹입입니다. 잎에 흰색의 무늬가 나타나기도 하며 작은잎이 4~7장까지 달리기도 합니다. 작은잎은 도란형 또는 도심장형으로 잎자루가 거의 없고 엽맥이 뚜렷이 나타납니다.

양면에 털이 없고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습니다. 6~7월 줄기 끝에 나비 모양의 흰색 꽃이 공처럼 둥글게 두상으로 달립니다.

열매는 협과로 선형이며 기판이 갈색으로 말라서 열매가 싸여있습니다. 종자는 갈색으로 4~6개가 들어 있습니다.

유럽 원산의 다년생 초본으로 전국 각지의 잔디밭이나 산자락의 풀밭에서 자랍니다. 흔히 목초 또는 조경용을 심어 기르며 많이 퍼져 야생상으로 자라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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