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교사 된 것 후회, ‘다시 택한다면 교사 되지 않겠다’는 선생님만 36.6% ‘씁쓸’
입력 2015-02-10 12:47 
교사 된 것 후회
교사 된 것 후회, ‘다시 택한다면 교사 되지 않겠다는 선생님만 36.6% ‘씁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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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된 것 후회하는 교사 비율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34개국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결과는 양정호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가 OECD의 '2013년 교수·학습 국제 조사(TALIS·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 2013)'를 바탕으로 회원국 중학교 교사 10만5000여 명을 분석한 것이다. 후회한다는 교사 비율은 한국이 20.1%로 가장 높았EK.

회원국 평균(9.5%)을 크게 웃돌았다. '다시 직업을 택한다면 교사가 되고 싶지 않다'는 응답자 비율에서도 한국은 36.6%로 회원국 평균(22.4%)보다 높았다.

한국 교사의 봉급은 OECD 회원국 평균임금보다 높다. 경력이 높아질수록 봉급 수준이 올라가 세계 최상위권에 든다. 미국 등 선진국 교사들과 달리 여름·겨울방학 기간에도 임금을 보장받다. 이 때문에 이번 조사 결과를 놓고 교사집단이 집단적인 무력감에 빠져 있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이성호 중앙대 교육학과 교수는 한국 교사의 직업 안정성이 높은데도 만족하지 못하는 건 자괴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교사의 권위와 재량이 줄어들고 학부모에게 무시당하는 일이 빚어지면서 가르치는 보람보다 '내가 뭘 하고 있나' 하는 느낌을 갖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문조 고려대 사회학과 교수도 과열된 사교육 때문에 공교육에 대한 신뢰가 낮아진 점도 반영됐을 것”이라고 풀이했다.

교육부·교육청·교장 등 수직으로 이어지는 교육계의 경직된 문화가 '우수 자원'인 교사를 무기력하게 만든다는 지적도 나왔다.

황금중 연세대 교육학과 교수는 교육부 등 상급 기관으로부터 지시가 내려오는 관료적인 교직문화 때문에 교사들이 행정 업무에 맞춘 낭비성 일을 많이 한다. 그러다 보면 스승으로서의 의미를 찾기 힘들어진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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