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수도권 소형아파트 열풍 속 ‘양주신도시 2차 푸르지오’ 인기
입력 2015-02-01 11:02 
분양시장에서 60㎡ 이하 소형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렴한 비용으로 내 집 장만이 가능한데다가 실용적인 평면구성으로 인해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아파트 소형아파트의 분양물량도 많지 않아 희소성이 강해진 것도 인기요인으로 점쳐진다.
실제, 지난 해 경기도 분양물량을 조사해본 결과 6만6159가구가 분양됐다. 이 중 60㎡ 이하는 19.3%인 1만2736가구에 불과했다.
경기도 소형아파트는 청약경쟁률도 높게 형성되고 있다. 광명역 푸르지오는 59㎡C형은 29가구 모집하는데 1순위에 722명이 몰려 24.9대 1로 모두 마감됐다.

또, LH공사가 하남미사지구에 공급한 공공분양아파트 59㎡A형은 92가구를 모집했으나 1순위에서만 1894여명이 몰리면서 평균 20.6대 1을 기록했다. 이 아파트 모두 소형면적(59이하가)이 최고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서울접근성이 우수한 양주신도시 내 분양물량이 있어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이곳에 쏠리고 있다. 그 주인공은 ‘양주신도시 푸르지오다.
‘양주신도시 푸르지오는 경기도 양주신도시 옥정지구 시범단지 A9블록에 위치하고 있다. 지하2층~지상 29층 총 18개 동 862가구 대단지 아파트다. 이 중 2차분으로 562가구가 분양된다. 전용면적은 선호도가 높은 58㎡로만 구성됐다.

서울은 가깝고 주변 생활편의시설도 풍부
양주신도시의 교통여건은 나날이 개선되고 있다. 양주신도시와 서울과의 거리가 약 20km에 불과한데다가 각종 도로망이 확충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양주신도시 인근에 국도 3호선 대체우회도로(자동차전용도로) 왕복 6차로 중 4차로가 임시 개통돼 운영되고 있다.
이 도로를 통하면 서울외곽순환도로 의정부IC까지 복잡한 시내를 거치지 않고 10분 이내로 도달할 수 있다. 2017년 개통 예정인 서울~포천간 민자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서울 도심까지도 30분 안에 도달 가능하다.
대중교통 이용도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현재 대중교통요건은 동부간선도로와 지하철 1호선 덕계역•덕정역을 이용할 수 있고 지하철 7호선 연장선(도봉산역~양주옥정역)이 개통을 기대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한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7호선 연장사업은 현재 KDI(한국개발연구원)가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이다.
양주신도시 푸르지오는 택지개발지구 내에서도 핵심 요지로 평가되는 시범단지에 위치한 최고의 입지다. 시범단지에는 호수공원과 중심상업시설, 복합시설 등이 예정되어 편리한 생활환경이 조성될 전망이다.
단지 바로 앞쪽에 초등학교 2곳과 중고등학교 1곳의 학교부지가 위치하고 있으며 덕정지구 내 학교로 버스 통학도 가능하다. 중심상업시설과 복합지구가 도보거리에 있어 생활편의시설 이용이 매우 편리하다.

마법 같은 평면구성으로 확장시 실면적 크게 늘어
대우건설은 이 아파트의 경우 소형으로만 구성되는 만큼 실용적인 공간구성을 위해 평면을 특화시켰다. ‘양주신도시 푸르지오는 발코니 확장 시 보다 넓은 서비스면적이 제공될 수 있도록 평면을 설계했다.
58A형은 3베이로 구성되어 있으며 앞뒤로 모두 4개의 발코니가 설치돼 확장 시 서비스면적이 크게 늘어난다. 이 주택형은 침실과 거실이 함께 연결된 부분인 발코니(1)을 확장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경우 거실과 침실이 넓어지는 효과가 발생한다. 또, 주방과 침실(3)쪽에 위치한 발코니도 확장할 수 있다. 주방공간을 넓히는 효과가 있으며 작은방(침실3)의 실면적도 증가하게 된다.
58C는 일반적으로 선호도가 높은 4베이로 구성되어 있다. 4베이 구조는 침실과 거실 전면에 모두 발코니가 설치되어야 하므로 높은 기술력이 필요하다.
이 아파트의 경우 거실과 침실(2, 3)에 연결된 부분의 발코니를 확장할 수 있다. 확장 시 보다 넓은 거실과 침실(2,3)이 제공된다. 또 주방 부분에 위치한 발코니를 확장하면 주방의 실면적이 늘어나며 팬트리공간도 마련된다.

풍부한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
대단지아파트답게 다양하고 특화된 커뮤니티 공간도 주목을 받고 있다. 대규모 휘트니스클럽은 골프클럽, 패밀리룸, G/X룸 등이 설치된다. 또 자녀들이 단지 내에서도 쉽게 공부에 열중할 수 있도록 남·녀독서서실이 마련된다. 어린 자녀들이 안전하게 뛰어 놀 수 있는 공간인 키즈카페도 들어선다.
자녀를 위한 특화시설 중에서 가장 돋보이는 것은 어린이집이다. 단지 내에 들어서는 만큼 워킹맘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어린이집 내에는 연령별로 보육실이 나눠져 운영되므로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 이곳에는 유희실, 수면실, 취미실, 사랑방 등이 마련된다.
중도금 50%는 무이자, 나머지 50%는 이자후불제(중도금 30%(4,5,6차)는 무이자, 나머지 30%(1,2,3차)는 이자후불제)가 적용된다. 입주는 2016년 12월 예정이다. 최근 부쩍 늘어난 방문객들의 원활한 상담을 위해 방문예약제로 운영 중이다. 미리 사전예약을 해두면 대기순번을 기다리지 않고도 바로 상담이 가능하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양주시 광사동 652-4번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고읍택지개발지구 내에 마련되었다.1670-6627
[매경닷컴 부동산센터]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