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 전형적인 증상은 가슴쓰림과 산 역류
입력 2015-02-01 00:17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 전형적인 증상은 가슴쓰림과 산 역류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 눈길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에 대한 관심이 집중됐다.

위식도 역류질환의 전형적인 증상은 가슴쓰림과 산 역류 증상이다.

가슴쓰림(heartburn)은 대개 명치 끝에서 목구멍 쪽으로 치밀어 오르는 것처럼 흉골 뒤쪽 가슴이 타는 듯한 증상을 말한다. 이를 경험한 대부분의 환자는 이에 대해 ‘가슴이 쓰리다, 화끈거린다, 따갑다, 뜨겁다 등으로 묘사한다. 이 통증은 견갑골(날개뼈) 사이나 목 및 팔 쪽으로 뻗어가면서 나타날 수 있다.

산 역류는 위액이나 위 내용물이 인두(식도와 후두 사이)로 역류하는 현상을 말한다. 환자는 시고 쓴맛을 호소하게 되는데, 대개 다량의 음식을 먹은 뒤 또는 누운 자세에서 쉽게 발생한다.

일부 위식도 역류질환 환자에서는 협심증으로 오인할 정도의 심한 흉통이 나타나는데, 이는 식도의 근육층에 있는 기계적 수용체를 자극하여 발생된다고 보고 있다.

그 외에도 연하곤란, 연하통, 오심 등의 소화기 증상, 만성적인 후두증상, 인후이물감, 기침, 쉰 목소리, 후두염, 만성 부비동염 등의 이비인후과 질환, 만성기침, 천식과 같은 호흡기계 질환, 충치 등과 같은 매우 비전형적인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한편 이 같은 위식도 역류진환은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은 정상인에게도 짧은 시간 동안 일어날 수 있지만, 역류가 자주 발생하고 그 기간이 길어지면 역류 증상과 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다. 식도염은 역류의 시간, 역류된 내용물의 자극 정도, 식도 점막 자체의 방어기전에 따라 그 정도가 결정된다.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