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북한 이산가족 상봉 조건 "5.24조치 해제해야…"
입력 2015-01-23 22:02 
'북한 이산가족 상봉 조건'/사진=MBN


'북한 이산가족 상봉 조건'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해결하려면 대북제재인 '5·24조치'가 해제돼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23일 대변인 담화에서 "5·24조치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북남 사이에 그 어떤 대화나 접촉, 교류도 할 수 없게 되여있는 것이 오늘의 엄연한 현실"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조평통은 "민족분열로 당하고 있는 흩어진 가족, 친척들의 고통을 하루빨리 덜어주려는 것은 우리의 일관한 입장"이라며 지금까지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한 인도주의 문제 해결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남조선 당국이 인도주의 문제에 진심으로 관심이 있다면 말로만 이산가족 문제를 떠들지 말고 대결을 위해 고의적으로 만들어 놓은 차단 조치부터 제거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5.24조치가 남북 교류협력을 중단시키기 위해 만든 게 아니라 북한 도발에 대해 보상이라는 잘못된 관행을 정상화시켜기 위해 유지해온 것이라며 남북 당국자들이 만나 대화를 시작하면 접점을 찾을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이어 정부는 이날 배포한 입장 자료에서 "북한이 순수 인도적인 사안인 이산가족 문제를 이와 전혀 무관한 5·24조치 해제와 연계한 것은 유감스럽다"고 밝혔습니다.

'북한 이산가족 상봉 조건''북한 이산가족 상봉 조건''북한 이산가족 상봉 조건'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