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여수정 기자] 배우 천우희와 박신혜, 김고은, 박소담, 이솜, 이유비, 박세영 등이 스크린에 모습을 보인 바 있다. 하지만 여전히 충무로엔 ‘20대 여배우가 턱없이 부족하고, 이들이 마음 놓고 역량을 발휘할 작품조차 부족한 게 현실이다.
영화 ‘설해 이영아, ‘오늘의 연애 문채원, ‘허삼관 하지원, ‘고양이 장례식 박세영이 여배우의 부재를 채워주고 있다. 그러나 100% 여자를 위한 이야기가 아닌 남녀의 로맨스를 위한 인물이자, 누군가를 강조하기 위한 인물로 등장해 아쉬움이 크다.
그나마 한국영화로는 ‘워킹걸 외화로는 ‘유아 낫 유가 여자에 초점을 맞췄다. ‘워킹걸은 직장과 가정 사이에서 홀로 저울질을 하는 이 시대의 워킹걸, 워킹맘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소재가 이미 현실적이기에 100%의 만족을 이끌만했고, 아무도 풀지 못한 워킹걸들의 문제를 통쾌하게 해결해주거나 애환을 어루만져줄 것만 같았다.
하지만 직장과 가정 사이에서 고민하다 결국 하나만을 선택한 ‘흔한 방법이 진부했고, 오히려 현실을 담았지만 공감까진 사지 못했다. 워킹걸과 성인용품점의 재발견이 참으로 신선한 소재였지만, 소재도 못 잡고 여자들을 위한 작품으로 부각되지도 못했다.
이는 여자들의 삶 또는 일부분이 영화의 소재로 사용되기에는 제격임을 보였지만, 대표적으로 성공한 작품은 드물기에 자연스러운 마무리로 가는 과정의 어려움을 알린 셈이다. 시작은 순조로웠으나 마무리가 찜찜한 상태인 것이다.
‘유아 낫 유는 이와 달리 현실적인 소재는 아니지만 장면 장면이 충분히 일어날 가능성이 크기에 꽤 리얼하다. 특히 삶과 죽음, 여자들의 우정, 외도를 향한 여자들의 시선과 생각 등을 적절하게 녹아내 다양한 감정이 느껴진다.
남자 이야기 못지않게 여자 이야기도 영화화됐을 때, 충분히 액션, 공포, 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로 표현이 가능하고 여러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음에도 많이 제작되지 않는 게 아쉽다. 여배우들을 위한 시나리오의 부재 역시 익히 조민수를 비롯해 엄정화, 하지원, 송혜교, 문소리, 문채원 등 여러 배우들이 목소리 높여 강조한 부분이다.
때문에 홍일점으로나마 여배우의 존재를 알리고 싶다” 작품은 별로 없고 배우도 한정적이라 경쟁이 치열하지만 차차 나아질 것이다” 여자들의 이야기도 충분히 재미있는데 시나리오가 없어 정말 아쉽다” 등 점점 여배우의 울상만 깊어질 예정이다.
남자들의 이야기를 다룬 센 영화들의 주 타깃은 여성이다. 세고 자극적인 영화 속 주인공이 굳이 여자가 아님에도 타깃이 여자인데, 여자 이야기를 작품화한다면 정말 손쉽게 관객층을 불러 모을 수 있음에도 빙빙 도는지 답답하다.
과유불급이라 했던가. 이미 충분히 극장가에 남자들을 위한 작품은 차고 넘친다. 무조건 남자 영화가 나쁘다는 건 아지만 공감하고 몰입할 수 있는 부드러운 작품도 필요하다. 그렇다고 우정과 성, 사랑에만 집중한다면 아무리 여자 영화가 쏟아져도 캐릭터의 차이는 없다.
좀 더 열린 시각으로 여자영화 제작에 힘을 실어야 하며, 여자도 충분히 세고 다이나믹할 수 있다는 전환이 시급하다.
여수정 기자 luxurysj@mkcultur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 / 사진=포스터
영화 ‘설해 이영아, ‘오늘의 연애 문채원, ‘허삼관 하지원, ‘고양이 장례식 박세영이 여배우의 부재를 채워주고 있다. 그러나 100% 여자를 위한 이야기가 아닌 남녀의 로맨스를 위한 인물이자, 누군가를 강조하기 위한 인물로 등장해 아쉬움이 크다.
그나마 한국영화로는 ‘워킹걸 외화로는 ‘유아 낫 유가 여자에 초점을 맞췄다. ‘워킹걸은 직장과 가정 사이에서 홀로 저울질을 하는 이 시대의 워킹걸, 워킹맘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소재가 이미 현실적이기에 100%의 만족을 이끌만했고, 아무도 풀지 못한 워킹걸들의 문제를 통쾌하게 해결해주거나 애환을 어루만져줄 것만 같았다.
하지만 직장과 가정 사이에서 고민하다 결국 하나만을 선택한 ‘흔한 방법이 진부했고, 오히려 현실을 담았지만 공감까진 사지 못했다. 워킹걸과 성인용품점의 재발견이 참으로 신선한 소재였지만, 소재도 못 잡고 여자들을 위한 작품으로 부각되지도 못했다.
이는 여자들의 삶 또는 일부분이 영화의 소재로 사용되기에는 제격임을 보였지만, 대표적으로 성공한 작품은 드물기에 자연스러운 마무리로 가는 과정의 어려움을 알린 셈이다. 시작은 순조로웠으나 마무리가 찜찜한 상태인 것이다.
‘유아 낫 유는 이와 달리 현실적인 소재는 아니지만 장면 장면이 충분히 일어날 가능성이 크기에 꽤 리얼하다. 특히 삶과 죽음, 여자들의 우정, 외도를 향한 여자들의 시선과 생각 등을 적절하게 녹아내 다양한 감정이 느껴진다.
남자 이야기 못지않게 여자 이야기도 영화화됐을 때, 충분히 액션, 공포, 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로 표현이 가능하고 여러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음에도 많이 제작되지 않는 게 아쉽다. 여배우들을 위한 시나리오의 부재 역시 익히 조민수를 비롯해 엄정화, 하지원, 송혜교, 문소리, 문채원 등 여러 배우들이 목소리 높여 강조한 부분이다.
때문에 홍일점으로나마 여배우의 존재를 알리고 싶다” 작품은 별로 없고 배우도 한정적이라 경쟁이 치열하지만 차차 나아질 것이다” 여자들의 이야기도 충분히 재미있는데 시나리오가 없어 정말 아쉽다” 등 점점 여배우의 울상만 깊어질 예정이다.
과유불급이라 했던가. 이미 충분히 극장가에 남자들을 위한 작품은 차고 넘친다. 무조건 남자 영화가 나쁘다는 건 아지만 공감하고 몰입할 수 있는 부드러운 작품도 필요하다. 그렇다고 우정과 성, 사랑에만 집중한다면 아무리 여자 영화가 쏟아져도 캐릭터의 차이는 없다.
좀 더 열린 시각으로 여자영화 제작에 힘을 실어야 하며, 여자도 충분히 세고 다이나믹할 수 있다는 전환이 시급하다.
여수정 기자 luxurysj@mkcultur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 / 사진=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