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가 5년 만에 워크아웃에서 졸업하면서 범금호그룹주가 강세를 보였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경영 정상화에 대한 기대가 주가를 끌어올린 것으로 풀이된다. 24일 금호산업은 전 거래일 대비 4.32% 상승한 1만930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또 아시아나항공도 1.98% 오른 6690원에 거래를 마쳤다. 금호타이어는 2.88% 하락한 1만100원을 기록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에서 분리된 금호석유화학도 0.74% 상승하며 반사이익을 누렸다.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23일 채권단 75%(채권액 기준) 이상의 승인으로 금호타이어의 워크아웃 졸업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우리은행(14.1%)과 산업은행(13.5%) 등 채권단 지분 매각도 추진된다.
나머지 금호아시아나그룹 주력 계열사 두 곳의 경영 정상화도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앞서 금호산업이 2012년 12월 채권은행 자율협약을 최초로 졸업한 데 이어 지난달 채권단 출자전환 주식 매각과 동시에 워크아웃을 종료하기로 해 조건부 졸업을 한 상태다. 채권단은 다음달 금호산업 매각공고를 낼 예정이다. 또 아시아나항공도 이달 초 자율협약에서 벗어났다.
금호타이어는 2010년 5월 워크아웃을 시작하면서 성장이 정체된 모습이었다. 작년 매출은 3조6990억원으로 전년 대비 9% 감소했다. 하지만 이번 워크아웃 종료를 계기로 조만간 채권단에서 보유 지분 42%에 대한 매각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 인수·합병(M&A) 이슈로 당분간 주가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재천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채권단이 보유 중인 금호산업 지분 57.5%도 공동 매각하기로 한 만큼 금호타이어 지분도 개별 매각보단 공동 매각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며 다만 금호산업 매각이 선행돼야 하는 만큼 금호타이어 매각은 일러야 내년 하반기에 진행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금호아시아나그룹 핵심인 아시아나항공을 보유 중인 금호산업 주가도 당분간 강세를 띨 것으로 보인다. 금호산업은 기관들이 보유 중이던 지분 12%에 대한 대량 매물 출회 부담 때문에 한동안 주가가 힘을 내지 못했지만 지난 11월 중순부터 한 달간 진행된 기관들 매도세로 이런 부담이 사라진 상황이다.
[오수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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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 채권단은 23일 채권단 75%(채권액 기준) 이상의 승인으로 금호타이어의 워크아웃 졸업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우리은행(14.1%)과 산업은행(13.5%) 등 채권단 지분 매각도 추진된다.
나머지 금호아시아나그룹 주력 계열사 두 곳의 경영 정상화도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앞서 금호산업이 2012년 12월 채권은행 자율협약을 최초로 졸업한 데 이어 지난달 채권단 출자전환 주식 매각과 동시에 워크아웃을 종료하기로 해 조건부 졸업을 한 상태다. 채권단은 다음달 금호산업 매각공고를 낼 예정이다. 또 아시아나항공도 이달 초 자율협약에서 벗어났다.
금호타이어는 2010년 5월 워크아웃을 시작하면서 성장이 정체된 모습이었다. 작년 매출은 3조6990억원으로 전년 대비 9% 감소했다. 하지만 이번 워크아웃 종료를 계기로 조만간 채권단에서 보유 지분 42%에 대한 매각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 인수·합병(M&A) 이슈로 당분간 주가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재천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채권단이 보유 중인 금호산업 지분 57.5%도 공동 매각하기로 한 만큼 금호타이어 지분도 개별 매각보단 공동 매각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며 다만 금호산업 매각이 선행돼야 하는 만큼 금호타이어 매각은 일러야 내년 하반기에 진행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금호아시아나그룹 핵심인 아시아나항공을 보유 중인 금호산업 주가도 당분간 강세를 띨 것으로 보인다. 금호산업은 기관들이 보유 중이던 지분 12%에 대한 대량 매물 출회 부담 때문에 한동안 주가가 힘을 내지 못했지만 지난 11월 중순부터 한 달간 진행된 기관들 매도세로 이런 부담이 사라진 상황이다.
[오수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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