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안전관 27명 중 21명이 대한항공 출신"
입력 2014-12-19 19:41  | 수정 2014-12-19 20:47
【 앵커멘트 】
시청자 여러분, 항공안전을 감독하는 감독관과 운항안전 심사관 10명 중 8명이 대한항공 출신이라면 안전 업무가 제대로 집행될까요?
그런데 정부에서 항공안전을 관장하는 공무원 대부분이 대한항공에서 은퇴한 전직 기장들이라고 합니다.
이상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지난 2008년부터 국토부는 항공 안전을 담당하는 직원을 전문 계약직으로 외부에서 모집해 왔습니다.

항공 안전 관리 수준을 국제 기준에 맞추겠다는 이유에서였습니다.

이렇게 선발된 항공안전감독관은 현재 17명, 이 가운데 15명이 대한항공 출신입니다.

모두 조종사 출신인 운항자격심사관은 10명 중 6명이 대한항공에서 은퇴한 사람들입니다.

문제는 자신이 몸담았던 항공사를 감독해야 한다는 것, 즉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겼다는 것입니다.


▶ 인터뷰(☎) : 이노근 / 새누리당 의원
- "대한항공 출신들이 꽤 있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아무래도 대한항공에 대한 부담을 갖죠. 그래서 애초부터 조사 인원을 잘못 선정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고요."

지난 국정감사 때는 항공사의 유류할증료 담합을 감독해야 할 국토부가 이를 사실상 방치했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새누리당 이헌승 의원은 국토부가 항공사 마음대로 유류할증료를 바꿀 수 있도록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대한항공의 영문 약자를 딴 '칼(KAL)피아'를 지적하는 목소리까지 나옵니다.

'칼피아'라는 믿는 구석이 있었기 때문에 '땅콩 회항' 사건에서 대한항공이 안이한 태도를 보였다는 겁니다.

이 때문에 대한항공의 로비와 힘에 밀려 국토부가 엉터리 조사를 함으로써 지금의 사태를 자초했다는 지적입니다.

MBN뉴스 이상민입니다. [ mini4173@mbn.co.kr ]

영상편집 : 윤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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