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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혼유사고 급증, 혼유 피해자 중 절반 이상…주유 후 운행 중 이상을 느껴 뒤늦게 혼유 사실 알아
입력 2014-12-15 14:30 
자동차 혼유사고 급증
자동차 혼유사고 급증, 혼유 피해자 중 절반 이상…주유 후 운행 중 이상을 느껴 뒤늦게 혼유 사실 알아

자동차 혼유사고 급증, 각별한 주의 요구

자동차 혼유사고 급증 소식이 화제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11일 경유 차량에 휘발유를 넣는 바람에 엔진 등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는 등 혼유 피해가 해마다 지속되고 있어 경유차 구입이 증가하는 요즘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소비자원의 혼유 피해 상담현황 집계에 따르면 지난 2012년 141건에서 2013년 118건으로 감소하다 올 들어 11월말 현재 125건으로 크게 증가했다. 올해의 경우 월 평균 11.4건으로 2012년(월 평균 11.7건) 수준에 이른다.


2012년부터 올해까지 총 384건의 상담 가운데 피해가 확인된 271건을 분석한 결과 국산 자동차가 198건(73.1%)이고, 수입 자동차는 73건(26.9%)이었다. 국산 자동차에서는 뉴프라이드가 28건(14.1%)으로 가장 많았고, 뉴액센트(18건, 9.1%), 스포티지와 크루즈(각 14건, 7.1%), 싼타페(13건, 6.6%), 스타렉스(12건, 6.1%), 쎄라토(11건, 5.6%) 순이었다. 수입 자동차에서는 골프(폭스바겐)가 16건(21.9%)으로 가장 많았고, 320d, 520d, x3(BMW)(15건, 20.5%), 300c(크라이슬러) 및 A3, A6, S4(아우디) (각 11건, 15.1%) 등이 뒤를 이었다.

혼유 피해자의 절반 이상(222건, 57.8%)은 주유 후 운행 중 차에 이상을 느껴 뒤늦게 혼유 사실을 안 것으로 드러났다. 출력저하, 소음발생, 시동불능, 시동꺼짐 등을 겪은 뒤 신용카드 매출전표에 적힌 유종이 휘발유임을 확인했거나 정비업체의 점검을 통해 알게 됐다는 것이다.

소비자원은 한국주유소협회를 통해 혼유 예방 캠페인을 벌이는 한편 소비자에게는 주유원에게 경유 차량임을 알려줄 것, 신용카드로 결제한 후 금액과 유종을 확인할 것 등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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