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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사과문, 땅콩 회항 논란에 “조현아 지적은 당연”
입력 2014-12-09 12:31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이수영 인턴기자]
대한항공이 조현아 부사장의 회항 논란에 공식 입장을 밝혔다.
8일 대한항공은 승객에게 불편을 끼쳐 사과한다”며 비상 상황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항공기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와 승무원을 하기 시킨 것은 지나친 행동”이라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도 조현아 부사장은 기내 서비스와 기내식을 책임지고 있는 임원으로서 문제 제기 및 지적은 당연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5일(현지시간) 오전 12시 50분 미국 뉴욕 JFK공항에서 인천으로 출발하는 KE086 항공기는 이륙을 위해 활주로로 가던 중 탑승구로 돌아가 사무장을 내려놓고 나서 다시 출발했다.

한 승무원이 일등석에 타고 있던 조현아 부사장에게 땅콩을 건넸고, 조현아 부사장은 무슨 서비스를 이렇게 하느냐”면서 승무원을 다그쳤다.
승객의 의향을 물은 다음에 견과류를 접시에 담아서 건네야 하는데 무작정 봉지 째 갖다 준 것이 규정에 맞지 않았다는 점이다.
조현아 부사장은 사무장을 불러 서비스 매뉴얼을 확인해보라고 요구했고, 사무장이 태블릿 PC에서 관련 규정을 즉각 찾지 못하자 내리도록 지시했다.
대한항공 측은 승무원으로부터 상황을 보고받은 기장이 관제탑에 승무원 관련 사항으로 돌아가겠다”고 알린 뒤 항공기를 게이트로 돌렸다고 전했다.
비행기에서 쫓겨난 사무장은 12시간을 기다렸다가 한국으로 돌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은 대한항공 입장 전문
1.승객분들께 불편을 끼쳐드려 사과드립니다.
○ 비상 상황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항공기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와 승무원을 하기시킨 점은 지나친 행동이었으며, 이로 인해 승객 분들께 불편을 끼쳐드려 사과드립니다.
○ 당시 항공기는 탑승교로부터 10미터도 이동하지 않은 상태로, 항공기 안전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2. 대한항공 임원들은 항공기 탑승 시 기내 서비스와 안전에 대한 점검의 의무가 있습니다.
○ 사무장을 하기시킨 이유는 최고 서비스와 안전을 추구해야 할 사무장이 1)담당 부사장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규정과 절차를 무시했다는 점 2) 매뉴얼조차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변명과 거짓으로 적당히 둘러댔다는 점을 들어 조 부사장이 사무장의 자질을 문제 삼았고, 기장이 하기 조치한 것입니다.
○ 대한항공 전 임원들은 항공기 탑승 시 기내 서비스와 안전에 대한 점검 의무가 있습니다. 조현아 부사장은 기내 서비스와 기내식을 책임지고 있는 임원으로서 문제 제기 및 지적은 당연한 일입니다.
3. 철저한 교육을 통해 서비스 질을 높이겠습니다.
○ 대한항공은 이번 일을 계기로 승무원 교육을 더욱 강화해 대 고객 서비스 및 안전 제고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에 대해 누리꾼들은 대한항공 조현아, 해외 토픽감이다” 대한항공 조현아, 문제제기는 당연하지만 회항은 심했다” 대한항공 사과문, 사무장도 장난 아니네” 대한항공 사과문, 사과문이 아니네” 대한항공 조현아, 이런일이 있다니” 등의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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