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아 부사장, 승무원에게 "내려!" 고성 질러, 기장은 이유도 모른채 리턴
대한항공 조현아 부사장이 객실 서비스 불만으로 램프리턴을 지시했을 당시 기장은 정확한 이유도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8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지난 5일 뉴욕 JFK공항에서 이륙 전 조 부사장으로부터 질책을 받은 사무장이 기장에게 "승무원 1명이 내려야 한다"고 요청했고 기장은 관제탑에 '객실 관련 사항으로 리턴하겠다'고 알린 뒤 항공기를 게이트로 돌렸습니다.
사무장은 기장에게 승무원이 항공기에서 내려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았다고 대한항공은 설명했습니다.
기장이 이번 일로 법적 책임을 지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기장이 운항규정을 위반했는지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장이 이륙 전에 자세한 사정은 몰랐지만 승무원의 요청이 조 부사장과 관련 있을 수 있다고 판단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한편 객실 승무원들도 조현아 부사장이 고성을 지르는 등 소란을 피운 것을 기장에게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기내에서 승객이 소란행위를 했을 때 승무원은 승객에게 경고한 뒤 기장에게 보고하게 돼 있습니다. 항공안전 및 보안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관련 규정 위반 시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기장은 이륙 후 한참 지나서야 일등석에서 견과류(마카다미아너츠) 서비스 매뉴얼을 놓고 조 부사장이 소란을 일으킨 사실을 안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결국 승객 250명을 태우고 있던 해당 여객기는 기수를 돌려 사무장을 공항에 내려놓은 뒤 출발했고, 이로 인해 해당 항공기의 출발이 20분 가량 지연됐습니다.
그러나 해당 항공기는 승객에게 이와 관련해 아무런 안내 방송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항공 측은 "사무장이 내리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아 별도 안내 방송은 하지 않았다"며 "사무장이 내린 것은 기장에서 상황을 보고한 후 기장의 지시에 따라 이뤄졌다"고 해명했으나 해당 항공편은 인천공항에 예정보다 11분 늦게 착륙한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현아 부사장' '조현아 부사장' '조현아 부사장'
대한항공 조현아 부사장이 객실 서비스 불만으로 램프리턴을 지시했을 당시 기장은 정확한 이유도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8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지난 5일 뉴욕 JFK공항에서 이륙 전 조 부사장으로부터 질책을 받은 사무장이 기장에게 "승무원 1명이 내려야 한다"고 요청했고 기장은 관제탑에 '객실 관련 사항으로 리턴하겠다'고 알린 뒤 항공기를 게이트로 돌렸습니다.
사무장은 기장에게 승무원이 항공기에서 내려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았다고 대한항공은 설명했습니다.
기장이 이번 일로 법적 책임을 지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기장이 운항규정을 위반했는지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장이 이륙 전에 자세한 사정은 몰랐지만 승무원의 요청이 조 부사장과 관련 있을 수 있다고 판단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한편 객실 승무원들도 조현아 부사장이 고성을 지르는 등 소란을 피운 것을 기장에게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기내에서 승객이 소란행위를 했을 때 승무원은 승객에게 경고한 뒤 기장에게 보고하게 돼 있습니다. 항공안전 및 보안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관련 규정 위반 시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기장은 이륙 후 한참 지나서야 일등석에서 견과류(마카다미아너츠) 서비스 매뉴얼을 놓고 조 부사장이 소란을 일으킨 사실을 안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결국 승객 250명을 태우고 있던 해당 여객기는 기수를 돌려 사무장을 공항에 내려놓은 뒤 출발했고, 이로 인해 해당 항공기의 출발이 20분 가량 지연됐습니다.
그러나 해당 항공기는 승객에게 이와 관련해 아무런 안내 방송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항공 측은 "사무장이 내리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아 별도 안내 방송은 하지 않았다"며 "사무장이 내린 것은 기장에서 상황을 보고한 후 기장의 지시에 따라 이뤄졌다"고 해명했으나 해당 항공편은 인천공항에 예정보다 11분 늦게 착륙한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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