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한국인 하루 우유 섭취량, 얼마나 마셔야 정상?…'아하!'
입력 2014-12-01 15:32 
한국인 하루 우유 섭취량/사진=MBN


한국인 하루 우유 섭취량, 얼마나 마셔야 정상?…'아하!'

한국인 하루 우유 섭취량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2012년 국민건강통계에서 한국인의 하루 평균 우유 섭취량은 75.3g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루 반 컵에 채 미치지 못하는 양입니다.

최 교수는 "특히 한국의 중노년층은 채식과 탄수화물 위주로 식단을 꾸리기 때문에 우유처럼 질 좋은 단백질 섭취가 더 많이 필요하다"면서 "우유 외에도 버터, 유제품, 육류 등 동물성 식품 섭취량이 많은 스웨덴 사람과는 다르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지난 10월 스웨덴 웁살라대학 칼 마이클슨 교수의 연구팀은 "하루에 세 잔 이상 우유 섭취량은 심장병 등으로 사망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우유 속 갈락토오스가 체내에 산화적 스트레스를 준다고 설명했지만 통계 대상의 조건과 환경이 다른 만큼, 이 결과를 우리 실정에 그대로 적용하기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최윤재 서울대학교 농생명공학부 교수는 최근 '축산물 바로 알리기 연구회' 제3차 연구 월례 발표회에서 "하루 우유 700g 이상을 섭취하면 사망률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는 한국인의 식습관을 반영하지 못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우유 소비촉진을 위한 기관인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는 한국인의 특징을 고려한 우유 섭취 가이드라인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관리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동물성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서구인을 대상으로 조사된 자료를 통해 우유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면서 "한국인의 특성에 맞는 우유 섭취 가이드라인을 보급해 소비자가 겪는 혼란을 불식시킬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한국인 하루 우유 섭취량' '한국인 하루 우유 섭취량' '한국인 하루 우유 섭취량'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