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껍질 벗겨 먹으면 안 되는 과채 6가지, 영양소 챙길려면…"껍질채 드세요!"
입력 2014-11-30 15:27 
껍질 벗겨 먹으면 안 되는 과채/ 사진=MBN
껍질 벗겨 먹으면 안 되는 과채 6가지, 영양소 챙길려면…"껍질채 드세요!"

'껍질 벗겨 먹으면 안 되는 과채'

껍질을 벗겨내지 않고 함께 먹으면 몸에 좋은 과일과 채소에 대한 누리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여성생활 잡지 '위민스 헬스(Womens Health)'는 껍질을 벗겨서 먹어서는 안 되는 과일과 채소 6가지를 소개했습니다.

이 글에서 미국의 영양학자인 케이티 카부토 박사는 "껍질을 벗겨내려면 힘과 시간이 들뿐만 아니라 영양소와 맛까지 사라지게 하는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껍질을 벗겨 먹으면 안 되는 과채 첫번째는 감자입니다. 감자요리를 하려면 으레 껍질을 벗겨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카부토 박사는 "감자껍질은 벗겨야 한다는 생각은 잘못된 것"이라며 "감자의 껍질에는 비타민B와 미네랄 같은 영양소의 20%가 들어있기 때문에 감자는 잘 씻기만 하면 된다"고 말했습니다.


또 가지의 통통한 표면에는 나수신이라는 식물성 생리활성 물질인 파이토뉴트리엔트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노화와 질병으로 인해 생기는 세포 손상을 막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의 일종입니다.

고구마도 껍질을 벗기지 않아야 좋습니다. 고구마의 껍질에는 비타민C와 칼륨,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오이의 거칠고 어두운 녹색의 껍질 속에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를 막고 위장 건강에 좋습니다.

당근도 껍질을 벗기지 않고 먹어야 하는데, 대부분의 항산화 성분이 껍질에 들어있는 대표적 채소이기 때문입니다.

또 소화시키기가 힘들다는 이유로 사과의 껍질을 제거합니다. 하지만 사과 껍질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암 퇴치 효과가 있는 퀘르시틴과 비타민C, 트리터페노이드 등의 성분도 껍질에 들어있습니다.

'껍질 벗겨 먹으면 안 되는 과채' '껍질 벗겨 먹으면 안 되는 과채' '껍질 벗겨 먹으면 안 되는 과채'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