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은 항공서비스 관련 피해가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평균 55.3% 증가했으며 올해 1월부터 9월까지만 510건이 접수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7% 증가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지난해부터 올해 9월까지 접수한 1천38건의 피해 중 항공사명을 확인할 수 있는927건을 분석한 결과 외국 항공사 피해가 678건(73.1%)으로 국내 항공사 피해(249건, 26.9%)보다 배 이상 많았습니다.
항공 이용자 10만 명당 피해구제 접수 건수를 분석한 결과 국내외 항공사 전체를 통틀어 '에어아시아제스트'(30.95건)가 가장 많았고 '스쿠트항공'(13.67건), '에어아시아엑스'(13.43건)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항공사 중에는 이스타항공(1.01건), 제주항공(0.76건) 등 저비용 항공사 피해가 많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항공서비스 관련 주요 피해유형으로는 '항공권 구매 취소 시 과다한 위약금 요구·환급 거절'(424건, 45.7%)과 '운송 불이행·지연'(321건, 34.6%)이 1위와 2위를 각각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피해에 따른 '계약해제·환급 배상'이 이뤄진 경우는 30.1%에 불과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항공서비스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협력해 '외국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처 설치 의무화', '외국항공사 대상 항공교통서비스 평가' 등의 제도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특가 항공권은 일반 항공권보다 저렴하지만 환불 제약 조건이 많아 구입 시 위약금을 확인해야 하며, 항공운항 일정 변경에 대비해 출발 전 항공사 또는 여행사를 통해 운항 일정을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지난해부터 올해 9월까지 접수한 1천38건의 피해 중 항공사명을 확인할 수 있는927건을 분석한 결과 외국 항공사 피해가 678건(73.1%)으로 국내 항공사 피해(249건, 26.9%)보다 배 이상 많았습니다.
항공 이용자 10만 명당 피해구제 접수 건수를 분석한 결과 국내외 항공사 전체를 통틀어 '에어아시아제스트'(30.95건)가 가장 많았고 '스쿠트항공'(13.67건), '에어아시아엑스'(13.43건)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항공사 중에는 이스타항공(1.01건), 제주항공(0.76건) 등 저비용 항공사 피해가 많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항공서비스 관련 주요 피해유형으로는 '항공권 구매 취소 시 과다한 위약금 요구·환급 거절'(424건, 45.7%)과 '운송 불이행·지연'(321건, 34.6%)이 1위와 2위를 각각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피해에 따른 '계약해제·환급 배상'이 이뤄진 경우는 30.1%에 불과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항공서비스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협력해 '외국항공사의 피해구제 접수처 설치 의무화', '외국항공사 대상 항공교통서비스 평가' 등의 제도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특가 항공권은 일반 항공권보다 저렴하지만 환불 제약 조건이 많아 구입 시 위약금을 확인해야 하며, 항공운항 일정 변경에 대비해 출발 전 항공사 또는 여행사를 통해 운항 일정을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