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은행은 스마트금융센터 구축에 착수한다고 28일 밝혔다.
스마트금융센터 구축은 내년 4월말 비대면 거래상담 및 상품판매에 대한 1단계 시스템 구축, 2단계로 상담고객별 분석을 통한 상품추천 시스템을 연말까지 모두 완료할 예정이다.
스마트금융센터는 저금리·비대면 고객 증가 등의 내·외부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비대면채널의 패러다임을 '거래'중심에서 '금융상품'중심으로 변화하는 사이버지점 형태의 '비대면 전문상담체계'이다.
인터넷, 전화, 스마트폰 등 모든 비대면 채널을 통합해 옴니채널화 하고 유입되는 고객의 요구를 상담 데이터베이스(KMS) 등을 통해 실시간 분석한다.
아울러 분석한 결과에 따라 고객니즈에 맞는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활용해 비대면 고객의 사이버 대면화가 가능한 인터넷전문은행 형태의 핀테크(Financial:금융+Technology:기술) 융·복합시스템이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핀테크 일환의 스마트금융센터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매경닷컴 류영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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