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층 아파트 재건축의 대명사 격인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주민들이 아파트 단지를 84㎡ 등 중형 위주로 구성하는 '1대1 재건축'을 다시 들고 나왔다.
26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은마 재건축 추진위원회는 최근 아파트 주민과 상가 소유주를 대상으로 재건축 정비계획안 수립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 가운데 71.2%가 1대1 방식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희망 주택 면적은 전용면적 84㎡가 28.4%로 가장 많았으며 전용 91㎡(25.6%)가 그 뒤를 이었다. 전용 100㎡, 110㎡, 124㎡ 등 대형을 선택한 응답자는 각각 5~10% 미만에 그쳤다. 이번 설문조사는 아파트와 상가 소유주 총 4979명 가운데 3076명(61.8%)이 참여했다.
2011년에 강남구청이 내놓은 1대1 재건축 정비계획안에 대해 주민이 거세게 반발했던 것과는 달리 이번엔 오히려 찬성 쪽에 다수표가 나온 셈이다.
은마아파트 주민이 다시 1대1 재건축을 선호한 이유는 2012년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 시행령 개정으로 1대1 재건축의 경우 주택 면적 확대가 기존 면적의 최대 10% 이내에서 허용되다가 이젠 30%까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또 금지했던 주택 면적 축소도 허용해 기존보다 주택 면적을 줄이면 일반분양까지 가능하게 됐다. 소형 가구를 의무적으로 지을 필요도 없다.
추진위 관계자는 "개포지구 재건축 단지는 최근 조합원을 대상으로 분양 신청을 받은 결과 대형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낮았다"며 "은마아파트 주민들도 역시 대형보다는 중소형 선호도가 높아 1대1 재건축에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은마아파트 재건축의 또 다른 이슈는 단지 내 15m 도로 설치 여부다. 2011년 강남구청이 내놓은 정비계획안이 무산된 것도 1대1 재건축 방안이 아니라 도로 설치 문제 때문이었다는 게 추진위 측 주장이다.
이에 따라 추진위는 이번 정비계획 변경안에 도로를 넣지 않을 예정이다. 단지 내 도로가 설치되면 단일 단지가 두 개로 갈라지고 동 배치도 자유롭지 못하는 등 사업성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도로가 주민 바람대로 폐지될지는 불투명하다.
[임영신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6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은마 재건축 추진위원회는 최근 아파트 주민과 상가 소유주를 대상으로 재건축 정비계획안 수립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 가운데 71.2%가 1대1 방식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희망 주택 면적은 전용면적 84㎡가 28.4%로 가장 많았으며 전용 91㎡(25.6%)가 그 뒤를 이었다. 전용 100㎡, 110㎡, 124㎡ 등 대형을 선택한 응답자는 각각 5~10% 미만에 그쳤다. 이번 설문조사는 아파트와 상가 소유주 총 4979명 가운데 3076명(61.8%)이 참여했다.
2011년에 강남구청이 내놓은 1대1 재건축 정비계획안에 대해 주민이 거세게 반발했던 것과는 달리 이번엔 오히려 찬성 쪽에 다수표가 나온 셈이다.
은마아파트 주민이 다시 1대1 재건축을 선호한 이유는 2012년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 시행령 개정으로 1대1 재건축의 경우 주택 면적 확대가 기존 면적의 최대 10% 이내에서 허용되다가 이젠 30%까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또 금지했던 주택 면적 축소도 허용해 기존보다 주택 면적을 줄이면 일반분양까지 가능하게 됐다. 소형 가구를 의무적으로 지을 필요도 없다.
추진위 관계자는 "개포지구 재건축 단지는 최근 조합원을 대상으로 분양 신청을 받은 결과 대형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낮았다"며 "은마아파트 주민들도 역시 대형보다는 중소형 선호도가 높아 1대1 재건축에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은마아파트 재건축의 또 다른 이슈는 단지 내 15m 도로 설치 여부다. 2011년 강남구청이 내놓은 정비계획안이 무산된 것도 1대1 재건축 방안이 아니라 도로 설치 문제 때문이었다는 게 추진위 측 주장이다.
이에 따라 추진위는 이번 정비계획 변경안에 도로를 넣지 않을 예정이다. 단지 내 도로가 설치되면 단일 단지가 두 개로 갈라지고 동 배치도 자유롭지 못하는 등 사업성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도로가 주민 바람대로 폐지될지는 불투명하다.
[임영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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