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출자회사가 노후대책?…도 넘은 철도 전관예우
입력 2014-10-22 07:00  | 수정 2014-10-22 08:38
【 앵커멘트 】
코레일과 한국철도시설공단 국정감사에서는 독과점 등 전근대적인 관행이 문제가 됐습니다.
한 업체가 수년째 납품을 독점해오고, 출자회사는 퇴직자들의 재취업 창구로 전락했다는 건데,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졌습니다.
김경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대전 코레일 본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 국정감사.

납품 비리로 철도시설공단 전 이사장이 자살하는 등 국민 불신이 높아진 것에 대해 시작부터 비판이 이어집니다.

▶ 인터뷰 : 이미경 /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 "전관예우 등 인적비리 고리를 차단하겠다고 했습니다. 잘 지켜나가실 거죠?"

▶ 인터뷰 : 강영일 /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 "네. 직을 걸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퇴직자들이 출자회사에 재취업하는 관행이 도마에 올랐습니다.

4년간 선임된 80명의 출자회사 상임임원 중 철도공사 출신이 55명이나 되는 등 노후대책 수단으로 전락했다는 겁니다.


▶ 인터뷰 : 이언주 /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 "퇴직자 노후대책 창구, 재취업 창구로 활용되고 있는 것은 매우 문제입니다."

▶ 인터뷰 : 최연혜 / 코레일 사장
- "재취업한 부분은 전부 다 정년 퇴임자는 아니고, 최소 정년을 2년 이상 앞둔…."

현대로템이 15년째 열차 공급을 독점해온 것도 문제로 지적됐습니다.

▶ 인터뷰 : 이노근 / 새누리당 의원
- "15년간 한 국내 업체로 100% 낙찰이 됐다는 건데, 이것을 누가 이해할 수 있습니까?"

의원들은 또, 철도 사고는 대형 참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만큼 안전 문제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MBN뉴스 김경기입니다.

영상취재 : 배병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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