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한국 국제천문올림피아드 1위, 전원 메달 획득…모두 과학고 출신?
입력 2014-10-21 18:11 
한국 국제천문올림피아드 1위/ 사진=미래창조과학부 제공
한국 국제천문올림피아드 1위, 전원 메달 획득…모두 과학고 출신?

'한국 국제천문올림피아드 1위'

한국이 국제천문올림피아드에서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키르키스탄 비슈케크와 촐폰아타에서 12∼21일 열린 2014년 제19회 국제천문올림피아드에서 우리나라가 금메달 2개, 은메달 3개, 동메달 2개로 종합 1위를 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올해 대회에는 17개국 79명의 학생들이 참가해 실력을 겨뤘습니다.

한국은 안형서(경기과학고)가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참가한 7명의 학생 전원이 메달을 획득해 종합 1위를 달성했습니다.


주니어의 안형서가 금메달, 강승관(한수중)·신민관(노곡중)이 각각 동메달을 차지했습니다.

시니어의 송승욱(광주과학고)은 금메달, 김경호(인천과학고)·안승현(경기북과학고)·이준호(서울과학고)는 각각 은메달을 목에 걸었습니다.

국제천문올림피아드는 다른 분야 올림피아드와는 달리 15세 이하의 주니어부와 18세 이하의 시니어부로 나뉘어 대회가 진행됩니다.

국가별로 주니어 3명, 시니어 2명까지 참가할 수 있으며 전년도 금·은메달을 수상한 학생들의 경우 연령 기준을 충족하면 자동으로 추가 참가자격이 부여됩니다.

한국은 2003년 제8회 스웨덴에서 개최된 대회에 처음 출전한 이래 매년 출전해 꾸준히 우수한 성과를 올리고 있으며 2012년 국제천문올림피아드를 광주광역시에서 개최한 바 있습니다.

미래부는 "국제천문올림피아드 참가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천문 과학 분야에 잠재력과 재능을 갖춘 우수 인재를 발굴·양성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 국제천문올림피아드 1위에 대해 누리꾼은 "한국 국제천문올림피아드 1위, 진짜 영재들이다" "한국 국제천문올림피아드 1위, 역시 다 과학고구나" "한국 국제천문올림피아드 1위, 내가 다 자랑스럽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