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잇따른 사고에 조촐해진 '국군의 날'…박 대통령 "군 인권 환골탈태해야"
입력 2014-10-01 19:42  | 수정 2014-10-01 21:29
【 앵커멘트 】
오늘은 한국전 당시 우리 군이 38선을 넘어 처음 북진을 개시한 날을 기념해 정한 국군의 날입니다.
올해 국군의 날은 참 조촐하게 치러졌는데, 잇따른 병영 사고 때문에 행사 규모를 줄였다고 합니다.
김성철 기자입니다.

【 기자 】
특전사 부대원의 기합과 함께 어깨 높이까지 쌓인 대리석이 일격에 모두 두동강이 납니다.

오색구름과 함께 전투기가 하늘을 가릅니다.

낙하산을 타고 고공강하한 병사들이 인사하자 박 대통령도 거수경례로 답합니다.

식순은 비슷하지만 지난해 국군의 날 행사와 비교하면 규모는 그야말로 소박합니다.


지난해 군병력 1만 1천명이 동원됐지만, 올해는 3천명만 기념식에 참가했습니다.

대통령 취임 첫 해라 지난해 행사를 크게 한 면도 있지만, 전방 GOP 총기난사 사건과 윤일병 구타 사망 사건 등 잇따른 병영 사고로 국방부가 올해 국군의 날 행사를 예년보다 대폭 축소했기 때문입니다.

박 대통령도 기념사에서 군 병영문화의 개선을 촉구했습니다.

▶ SYNC : 박근혜 / 대통령
- "병영문화를 근본적으로 혁신해서 우리 사회의 인권 모범지대로 환골탈태하는 군이 되어주기 바랍니다."

박 대통령은 북한 주민들의 삶을 풍요롭게 해 평화통일의 기반을 구축하는 것도 우리 군과 국민들이 사명감을 갖고 해야할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MBN뉴스 김성철입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