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앨범이 탄생되기 위해서 수많은 스태프와 가수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앨범 활동은 한 달, 길게는 두 달이 전부입니다. 앨범에 대해서 다 알기도 전에 활동이 종료되는 거죠. 이러한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준비했습니다. MBN스타가 ‘콘셉트 해부학을 통해 앨범의 기획부터 스타일링, 안무까지 각각의 분야에 참여한 이들을 만나 앨범을 속속들이 파헤칩니다. <편집자 주>
[MBN스타 송초롱 기자] 그룹 틴탑은 보다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고 위해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에도 많은 변화를 줬다.
헤어스타일 같은 경우에는 성숙한 남자라는 점 그리고 계절감을 표현하기 위해 엘조를 제외하고 전체적으로 톤 다운된 컬러로 통일했다.
메이크업은 은은함과 촉촉함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고. 스타일링의 전체적인 통일성을 위해서 계절감에 맞추는 것을 가장 중점으로 두고, 가을 느낌이 나는 아이 메이크업과 눈물 그리고 아련함을 떠올리게 하는 미세한 입자의 펄 파우더 섀도우를 포인트 메이크업으로 강조했다.
멤버들의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설명하기 위해 틴탑의 메이크업 스태프와 헤어 스태프들과 인터뷰를 통해 비하인트 스토리와 멤버별 핵심을 집어봤다.
Q. 스타일링 회의에서 틴탑의 의견이 반영되는 정도는 어느 정도 인가요?
틴탑 멤버들은 컨셉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편이에요. 비주얼 컨셉이 정해지면 회사와 틴탑 멤버들의 의견을 토대로 회의를 꾸준히 하면서 틴탑 멤버들 개개인의 장점과 컨셉을 맞춰가는 편입니다. 스타일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어울리는지, 소화할 수 있는지 인데, 틴탑은 자신의 장점을 잘 알고 있어 멤버들의 의견이 높은 비율로 반영되는 편입니다.
Q. 틴탑에서 콘셉트를 가장 잘 이해하는, 잘 소화하는 멤버는 누구일까요?
모든 멤버들이 성숙한 모습으로 이미지 변신을 성공적으로 한 것 같아요. 정말 어렵게 굳이 한 명을 꼽자면 엘조입니다. 엘조는 항상 모든 앨범에서 여러 스타일링에 도전을 많이 하고 또 다른 멤버들이 소화하지 못하는 파격적인 콘셉트도 어울리는 매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스타일링의 폭이 넓습니다.
Q. ‘쉽지않아의 비쥬얼 스타일링을 한가지 컬러로 표현한다면?
블랙. 틴탑의 ‘쉽지않아는 헤어진 연인이 돌아오길 바라는 남자의 애절한 마음을 표현한 곡인데요. 다른 모든 색과 어울리는 블랙을 베이스로 다른 색들과의 조합을 조화롭게 이루는 것이 포인트예요.
블랙정장에 소재가 다른 펄감이 들어간 블랙 또는 블랙과 레드, 블랙과 바이올렛의 조합등 기본적으로 카리스마 넘치는 블랙 색상에 포인트를 준 스타일링이 주를 이룹니다. 틴탑의 스타일링 중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컬러매치는 블랙과 레드인데요. 블랙의 카리스마와 레드의 애절함 또는 강렬함이 ‘쉽지않아를 대표하는 것 같습니다.
Q. 시안을 잡으시면서 가장 중점을 둔 것은 무엇일까요?
타이틀 곡의 분위기, 안무 그리고 멤버들의 모습을 조화롭게 보일까. 그 조화에 가장 중점을 뒀습니다. 그리고 틴탑의 분위기를 한층 더 성숙하고 세련되게 보일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Q. 맨 처음 스타일링과 메이크업 시안을 받았을 때 멤버들 반응은 어땠어요?
틴탑이 그동안 캐주얼한 의상과 소년 같은 느낌이 강점이었다면 이번 의상은 절제된 세련미가 돋보인다는 주변 평을 많이 받아서 인지 멤버들 또한 좋아했던 것 같습니다.
Q. 이번 스타일링 작업에 만족도는 어느정도인가요?
콘셉트 시안 작업시에 회사 관계자 분들도 항상 함께 참여하시기에 의사소통이 원할한 편이고 그 때문에 만족도가 높은 편인 것 같습니다. 특히 안무 동작을 절도 있게 보여줄 수 있는 스타일링이라는 평을 관계자에게 들었을 때 성취감이 있었던 것 같아요.
Q. 이번 활동으로 어떤 평가를 듣고 싶으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틴탑 멤버들 개개인의 매력이 잘 보인다 ‘멋져졌다라는 평가인데요. 새롭게 바뀐 스타일링이 돋보이는 것보다 팬들과 대중이 틴탑의 새로운 매력을 느끼셨으면 좋겠어요. 그런 의미에서 헤어, 메이크업, 의상, 노래, 안무가 잘 어우러져 완벽하다는 평가를 받고 싶습니다.
◇ 니엘
헤어 : 니엘의 피부색에 어울리는 컬러와 자연스러운 웨이브. 아이라인이 포인트로 들어가기 때문에 헤어스타일링은 최대한 부드럽게 머릿결을 살린 웨이브가 중요.
메이크업 : 눈이 매력 포인트라 카리스마 있어 보이게 아이라인을 강하게 하고 색조는 기본적인 색상 위주로 가볍게 하는 편입니다.
헤어 : 틴탑에서 막내라인이지만 가장 믿음직한 이미지의 창조는 정돈되지 않은 거친 느낌을 강조하는데요. 쉽지않아의 노래가사로 비유 하자면 ‘돌아와~ 하고 거침없이 말 할 수 있는 상남자의 스타일링 입니다.
메이크업 : 아이라이너가 번지지 않게 눈을 강조해서 그리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살짝 포인트를 주며 아이새도우로 그라데이션을 줘서 그윽하게 보이는 눈매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헤어 : 가을 계절감을 한껏 살린 버건디 컬러로 하얀피부를 살리고 전체적으로 깔끔한 스타일링.
메이크업 : 버건디&골드로 포인트를 주며 아이새도우를 조금 진하게 발라 포인트를 주는데요. 이는 눈을 내려 뜨는 표정이 많은 이번 안무에서 포인트가 될 만한 은은한 광으로 눈을 촉촉하게 보이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헤어 : 틴탑 멤버들중 가장 밝은 금발인 엘조. 엘조의 헤어스타일링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젖은듯한 느낌. 뮤직비디오부터 무대까지 비에 젖어 아련해 보이는 듯한 남자를 표현하는 것이 포인트.
메이크업 : 오렌지&골드로 헤어와 마찬가지로 촉촉한 느낌을 주도록 메이크업에 신경쓰고 있습니다. 피부가 좋은 편이라 스킨은 가볍게 정리만 하는 편이구요.
헤어 : 클래식과 트랜디한 헤어의 중간인 슬릭백스타일로 강하고 진중한 남자의 모습을 강조.
메이크업 : 피부가 워낙에 좋고 얼굴에 선이 강한 편이라 메이크업만 너무 눈에 띄지 않게 가벼운 메이크업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헤어 : 머리를 뒤로 넘긴 스타이링과 아래로 내려 깔끔하게 한 스타일링 모두 가능한 리키의 헤어스타일은 남성미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블랙으로 헤어컬러를 정돈한 후 리키의 뚜렷한 이목구비를 살리는 깔끔함을 살리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리키 : 눈썹모양을 강하게 했습니다. 기존의 어렸던 이미지를 눈썹을 강조하면서 상남자의 이미지를 보여주려고 메이크업을 하고 있는데요. 헤어색과 동일한 아이브로우로 눈썹을 강조하고 다른 색조를 많이 쓰지 않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송초롱 기자 twinkle69@mkculture.com / 트위터 @mkculture / 사진 이현지 기자·디자인 이주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