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한일해저터널, 이번엔 뚫리나?
입력 2014-09-16 19:40  | 수정 2014-09-16 21:41
【 앵커멘트 】
한국과 일본을 해저터널로 연결하자는 얘기는 이미 30년 전부터 나왔습니다.
최근 악화된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해저터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다시 나오고 있습니다.
강호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일본 후쿠오카 공항에서 차로 1시간 30분, 한일해저터널의 일본 측 시발점인 가라쓰 조사터널이 나옵니다.

1981년 첫 공사를 시작했던 이곳은 한일 간 긴장 지속으로 7년 전 공사가 다시 중단된 뒤 현장은 녹슨 기계들만 자리하고 있습니다.

▶ 스탠딩 : 강호형 / 기자
- "이곳은 육지에서 바다 밑으로 540m까지 굴착된 현장입니다. 지금도 한일해저터널을 위한 각종 지질조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한일 양국 관계가 개선되고 국가프로젝트로 추진되면 해저터널 완공은 시간문제라는 입장입니다.

▶ 인터뷰 : 오오쿠보 요시타카 / 한일해저터널 현장소장
- "유로터널은 4년에 걸쳐 완공됐고 한일해저터널은 총공사비용 10조 엔으로 10년이면 완공될 수 있다."

한일해저터널은 후쿠오카에서 대마도를 거쳐 거제도로 이어지는 전체길이 235km로, 해저구간만 150km에 달하는 세계 최대규모입니다.


해저터널 현실화를 위해 우리나라 거제도와 가장 가까운 대마도에서는 또 하나의 터널 기공식이 열렸습니다.

▶ 인터뷰 : 도쿠노 에이지 / 국제하이웨이재단 회장
- "앞으로는 본격적으로 일본정부와 한국정부에 민간단체로서 영향을 줘서 양정부가 국가프로젝트로 한일터널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지만, 독도 영유권 문제와 과거사 인식문제로 갈등 중인 두 나라에 한일해저터널은 기대 반 우려 반입니다.

일자리 창출과 인적·물적 교류 증대라는 기대와 일본의 대륙진출을 위한 교두보라는 우려가 상충됩니다.

유럽과 영국을 이어주는 영불해저터널은 올해 20년째로 이용자가 무려 3억 2천만 명에 달합니다.

이 터널은 1986년 영국 대처수상과 프랑스 미테랑 대통령의 결단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 스탠딩 : 강호형 / 기자
- "이곳 대마도에서 거제도까지는 서북쪽으로 66km. 한일해저터널은 무엇보다도 양국 간의 화해분위기 조성과 두 정상 간의 정치적 결단이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일본 대마도에서 MBN뉴스 강호형입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