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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휴일제란,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다음의 비공휴일 공휴일로 지정
입력 2014-09-10 10:03 
대체휴일제란

대체휴일제란 무엇일까.

대체휴일제란 설날 연휴와 추석 연휴가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그 날 다음의 첫 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정하는 제도다.

예를들면, 어린이날이 토요일 혹은 다른 공휴일과 겹칠 때 그 날 다음의 첫 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지정하는 것이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에 따르면 올 추석 연휴에 대체휴일제(9월10일)를 실시할 예정이냐는 질문에 전체 응답기업 1115개사 가운데 50.6%인 564개사가 실시한다고 답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직원들의 추석 편의를 위해서(41.1%)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직원 사기를 진작시킬 수 있어서(35.5%), 단체협약·취업규칙에 명문화돼 있어서(19.3%), 업무능률을 높이기 위해서(17.2%) 등도 그 뒤를 이었다.

반면, 대체휴일제를 실시하지 않는 기업은 의무적용 사항이 아니라서(46.5%), 업무에 차질이 생길 수 있어서(38.5%), 휴일 규정에 혼란을 초래할 수 있어서(11.6%), 대체인력 등 인건비가 부담돼서(8.2%), 생산량이 감소할 수 있어서(7.8%) 등을 이유로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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