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레이더M] 대형 매물 흔드는 `암초` 3가지
입력 2014-09-05 10:10  | 수정 2014-09-05 10:35

[본 기사는 09월 03일(06:02) '레이더M'에 보도 된 기사입니다]
레이더M 기사 더보기>>>
최근 국내 인수합병(M&A) 시장에 나와있는 대형 매물들의 매각 작업이 빠짐없이 암초에 걸리면서 시장 분위기가 위축되고 있다.
3일 투자금융(IB)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특수강ㆍ동부하이텍ㆍ금호고속ㆍ한국토지신탁(이하 한토신) 등 현재 M&A 시장에 나와있는 대형 매물 매각 작업이 하나같이 난항을 겪고 있다. 매각 가격 등 내부적 요소보다는 노조ㆍ협력업체의 반대, 경영권 분쟁 등 주로 외부적 요인이 걸림돌로 작용하는 상황이다.

◆ 노조 투쟁…구조조정, 지역경제에 피해”
세아그룹에 매각을 추진 중인 포스코특수강의 경우 노조측의 강한 반대로 매각이 난항에 빠진 사례다. 노조측은 세아에 매각 후 구조조정 실시 등에 대한 우려로 매각철회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 노조를 중심으로 '매각 반대 비상대책위원회'가 발족했으며, 민주노총과 금속연맹ㆍ지역 시민사회단체까지도 합류할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확산될 전망이다. 노조측은 "포스코특수강이 매각되면 구조조정에 따른 대량 퇴직으로 지역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 이라며 "전 사원이 일심동체가 돼 발전시킨 초우량기업을 세아베스틸에 매각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노조의 반대는 매각 무산까지 초래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다. 특히 올해 초 KG그룹이 위니아만도 인수 양해각서(MOU)를 맺고 협상에 나섰으나 노조의 격렬한 반대로 인해 매각 자체가 무산된 바 있다.
포스코는 세아베스틸과 포스코특수강 매각을 위한 양해각서(MOU)까지 체결한 상태다. 구체적인 지분 인수규모와 가격 논의를 앞두고 있다. 현재 시장에서 거론되는 포스코특수강의 지분 가치는 1조2000억원 수준이다. 매각이 무산될 경우 포스코그룹 구조조정에 차질이 빚어짐은 물론 대외 신용도에도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 관련업체 반발…"해외기술 유출 막아야"
당사자가 아닌 관련업체들의 반발로 인해 매각이 지연되는 사례도 있다. 동부하이텍의 경우 협력업체인 중소 팹리스(반도체설계 전문업체) 기업들이 파운드리 기술유출을 우려해 해외매각을 막아달라며 주무부처에 하소연 중이다. 현재 동부하이텍 인수전에는 사모펀드(PEF) 한앤컴퍼니, 애스크베리타스자산운용, 베인캐피탈 외에도 세계 5위 파운드리 기업인 중국 SMIC와 인도 파운드리 기업 HSMC 등이 인수전에 참여했다. 산업은행과 동부그룹은 다음달 말까지 본입찰을 통해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현재 외국 기업의 동부하이텍 인수 가능성이 높은 상황으로 전해졌다. 특히 소문만 무성했던 세계 파운드리 5위 업체 중국 SMIC가 참전하면서 과거 하이닉스 LCD사업과 오리온전기 등에 이어 또 한 번 중국에 한국 첨단 기업이 인수되는 시나리오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중국 업체가 회사를 더욱 키우기보다는 기술과 인력만을 빼갈 가능성이 크다" 며 "특히 중국에 팔리면 제2의 쌍용차를 낳는 결과를 부를 수도 있다" 고 말했다.
◆"내 꺼 손대지마" 인수후보들 눈치보기
어려울 때 팔았던 회사를 되찾으려는 본래 주인의 압박으로 인해 매각 흥행이 어려워지기도 한다. 금호고속의 경우 우선매수권을 가진 원 주인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견제'로 인해 인수후보들, 특히 해외 사모펀드들의 인수전 참여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금호아시아나측은 "금호고속을 원주인에게 돌려주는 게 순리" 라며 외국 사모펀드들의 인수전 참여를 견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펀드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외국에 '먹튀 매각'을 추진해선 안된다는 논리로 매각측인 IBK투자증권·케이스톤파트너스 컨소시엄을 압박하고 있다. 매각측은 산 가격(약 3300억원)의 두배인 6000억원 이상의 매각금을 원하고 있다. 이에 노조측도 금호아시아나 입장에 동조해 사모펀드의 행태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전달하고 반대 집회를 펼치기도 했다.
금호아시아나 그룹 입장에선 인수전 흥행이 실패하면서 인수가격이 최대한 떨어지는 것이 재인수에 유리하다. 이와 관련해 IB업계 한 관계자는 "금호아시아나측이 우선매수권을 무기로 딜의 흥행을 방해해선 안된다"며 "시장 질서를 존중하고 정당한 가격을 제시해 금호고속을 되찾아야 할 것" 이라고 지적했다.
[정지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