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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엔터, 미디어 아시아 손잡고 韓中 투자펀드 결성
입력 2014-09-03 18:12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가 홍콩 최대 엔터테인먼트 기업 미디어 아시아 그룹과 손잡고 투자펀드를 결성했다.
[MBN스타 박정선 기자]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가 홍콩 최대 엔터테인먼트 기업 미디어 아시아 그룹과 손잡고 투자펀드를 결성했다.

3일 SM은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미디어 아시아 그룹(Media Asia Group Holdings Limited)과 한중 합작사업에 대한 전략적 제휴 체결을 발표했다.

미디어 아시아와 중국 내 소속 아티스트에 대한 독점 에이전시 계약 체결 및 중국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영화, 드라마, TV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투자펀드인 드래곤 타이거 캐피탈 파트너스(Dragon Tiger Capital Partners L.P.,)를 설립하는 계약을 체결한 것.


이번 협약식에는 SM 프로듀서 이수만, 미디어 아시아 그룹 Peter Lam(피터 램) 박사, 대만의 대형 금융/통신/미디어 그룹인 푸방그룹 (Fubon Group)의 Richard Tsai(리차드 차이) 부회장을 비롯한 각 회사의 임원진은 물론, SM엔터테인먼트의 강타, 슈퍼주니어 시원, 에프엑스(f(x)) 빅토리아, 엑소(EXO) 수호, 찬열, 장리인과 미디어 아시아 그룹의 여명 등 소속 아티스트들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금번 제휴 계약을 통해 SM 소속 엑소, 에프엑스, 장리인은 중국에서 미디어 아시아 그룹을 독점 매니지먼트 에이전시로 삼아 활동을 펼치게 된다. 또한 이미 에이전시 위탁 계약을 체결한 바 있는 슈퍼주니어를 비롯해 강타, 보아, 동방신기, 소녀시대, 샤이니, 레드벨벳 등 SM 소속 아티스트들의 향후 중국 내 매니지먼트 에이전시는 물론 장동건 등 소속 배우들의 중국 내 협력도 미디어 아시아 그룹과 함께할 계획이다.

이날 SM 이수만 프로듀서는 한국과 중국은 대대로 형제와 같은 나라로 가깝게 지내왔다. 금번 협약식을 계기로 한국과 중국이 문화 교류를 통해 서로 더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며, 한중간의 경제적, 문화적 협력관계가 확장되고 강화되기를 희망한다”며 금번 제휴를 통해 SM과 미디어 아시아 그룹이 가진 서로의 역량을 활용하여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며, 이는 곧 서로의 우수한 콘텐츠를 한국과 중국 양국에 널리 알릴 수 있는 교두보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한-중 양국이 힘을 합쳐서 한국의 문화와 중국의 문화가 어우러진 콘텐츠를 만들어, 아시아와 전 세계를 이끄는 문화 콘텐츠 기업으로서의 1등 기업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SM엔터테인먼트 그룹과 미디어 아시아 그룹은 금일 협약식에서 중국 시장에서의 영화, 드라마, TV 프로그램등에 대한 프로젝트 투자를 위한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투자펀드인 ‘드래곤 타이거 캐피탈 파트너스 (Dragon Tiger Capital Partners L.P., 이하 DTCP) 설립을 발표했다.


새롭게 설립되는 투자펀드 DTCP는 한국과 중국의 문화 교류와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중국 시장에서의 프로젝트 개발을 목적으로 한국과 중국의 파트너들이 결성한 최초의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펀드라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

더불어 DTCP는 SM과 미디어 아시아 그룹이 공동으로 중국 시장을 타깃으로 개발하는 영화, 드라마, TV 프로그램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전개할 예정이며, SM과 미디어 아시아 그룹은 공동으로 DTCP를 관리하며, 대만의 대형 금융, 통신, 미디어 그룹인 푸방그룹(Fubon Group)은 공동 스폰서로 참여하게 된다. 세 공동 스폰서는 초기 펀드 출자금 200억 원을 약정하고, 9월말부터 글로벌 전략, 기관 투자자자들을 대상으로 투자자 수요에 따라 1차 단계 1000억 원 규모의 펀드를 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리차드 차이 부회장은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SM 그룹과 미디어 아시아 그룹과 함께 공동 투자를 하게 되어 대단히 기쁘다. 중국은 2013년에 이미 36억 달러의 박스오피스 매출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영화시장으로 성장했다. 중국의 박스 오피스 매출은 TV엔터테인먼트 시장과 함께 곧 미국을 뛰어넘어 전 세계 최대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미디어 아시아 그룹 회장인 피터 램 박사도 오늘 발표된 SM, 푸방그룹, 미디어 아시아 그룹의 제휴는 한류를 촉진하고, 문화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있어 한중 교류의 결정체가 될 것”이라며 금번 우리의 협력을 통해서 중국 대중들에게 더 많은 한국의 고품질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선보이는 동시에 한국 대중들에게 최고의 중국 문화를 선사할 것이라 믿는다. 따라서 우리의 제휴가 항해하는 돛에 더 많은 바람이 불기 바라며, 한국과 중국 사이에 오랜 우정을 쌓는데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박정선 기자 composer_js@mkculture.com / 트위터 @mkcul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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