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휴대전화에서 금융회사의 스팸성 광고 전화와 문자를 한 번에 차단할 수 있는 '두낫콜(Do-Not-Call)' 서비스가 전국에서 시행된다.
지난달 31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금융권 연락중지청구(두낫콜, Do-not-call) 서비스를 9월 1일 10시부터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두낫콜 서비스란 한 번의 신청으로 모든 금융회사의 마케팅 등 영업목적 전화와 문자 수신을 거부할 수 있는 '전화권유 판매 수신거부의사 등록시스템'이다. 이는 '금융분야 개인정보 유출 재발방지 종합대책' 추진 과제 중 하나로 12개 금융업권이 공동으로 구축·시행한다.
그동안 소비자들은 금융사로부터 걸려오는 금융상품 가입 권유 등 마케팅 전화를 수신 거부하고 싶을 때 개별 회사로 연락해 중지를 요청해야 해 많은 불편함이 따랐다.
그러나 이제는 두낫콜 홈페이지(www.donotcall.or.kr)에 접속해 휴대전화 인증 절차를 거친 후 수신을 거부할 금융사 목록을 체크하면 2년간 해당 금융사로부터 걸려오는 상품 가입 권유 전화와 문자를 차단할 수 있다. 신청 후 최종 반영까지는 2주가량 걸릴 것으로 알려졌다.
단 소비자와 체결한 계약 유지 등을 위해 필요한 연락은 차단 대상이 아니며 휴대전화가 아닌 집 전화나 이메일 등 다른 매체를 통한 마케팅 연락까지 차단하려면 개별 금융사에 신청해야 한다.
두낫콜 서비스는 4개월간의 시범운영을 통해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해 내년 1월부터 이 서비스를 정식 운영할 계획이다.
두낫콜 서비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두낫콜 서비스란, 신기하다" "두낫콜 서비스란, 너무 편리할 듯" "두낫콜 서비스란, 당장 이용해야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매경닷컴 속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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