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新골드라인 GTX 노선 따라 분양 러시
입력 2014-08-31 09:02 
최경환 새 경제팀이 ‘수도권 광역급행열차(GTX) 조기 추진을 계획하면서, GTX 수혜가 예상되는 지역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GTX는 서울~경기 간 노선만 아니라, 서울 내부선 구간도 고속 운행되면서 수도권 이동시간을 30분 내로 앞당겨 생활권의 대변혁을 예고하고 있기 때문.
경기지역에서 30분이면 서울 도심으로 진입할 수 있으며, 경기지역 내 이동 시에는 최고 1시간 가량 정도만 소요된다. 서울시내에서 이동하는 경우에도 지하철에 비해 50~70%의 통행시간 감소효과가 있다.
광역급행철도 건설에 따라 광역권 철도 통행시간은 45~6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간 7000억원의 혼잡비용을 감축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GTX A노선(일산킨텍스~삼성~동탄)
경기 서북부와 동남부를 가로지르는 킨텍스~수서(동탄)구간은 동탄2신도시, 강남지역, 서울도심권, 대곡 킨텍스를 연결해 경부축과 경의축의 만성적인 교통난을 해결해줄 전망이다.
이 노선은 고속철도 KTX와 연계되어 개발된다. 기존 전철로는 일산에서 삼성역까지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됐으나, GTX로는 20분이면 삼성역까지 도달할 수 있다.
표정속도(역간 정차시간을 고려한 평균 이동시간)가 시속 100km/h에 달하며, 배차 간격은 5분 정도로 예상된다.
금강주택은 동탄2신도시 시범단지 A19블록에서 ‘동탄2신도시 금강펜테리움 3차를 빠르면 11월쯤 분양할 예정이다. 시범단지 내 마지막 분양물량이다.
센트럴파크(중앙공원)와 접하고 있어 조망이 가능하고 여가를 즐기기 좋다. 동탄 복합환승센터와 가까운 것도 장점이다. 동탄복합환승센터는 KTX 및 GTX, 광역 버스 등이 집결되는 경기 남부 교통거점으로 개발된다.
롯데건설은 GTX 삼성역~동탄 구간의 구성역(가칭)과 가까운 곳에 ‘신동백 롯데캐슬 에코를 분양 중이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삼성역까지 20분대로 이동할 수 있다.
단지 옆으로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붙어있고, 단지 내 SDA삼육어학원도 입점해있다. 이 아파트는 경기 용인시 중동에 위치해있다. 전용면적은 84~199㎡로 구성되며 2770가구가 공급된다.

GTX B노선(청량리~송도)
GTX B노선은 수도권 방사축 중 통행량이 많은 인천과 부천축과 서울 도심을 연결하는 노선이다.
인천 경제자유구역, 인천 도심, 경인축, 여의도, 청량리 등에 노선이 연결되며 향후 경인선, 경부선, 경의선, 경원선, 중앙선 등이 수도권 광역철도와 연계돼 교통수요를 분산하는 효과가 있다.
GTX B노선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B노선은 사업타당성이 부족하게 나타났다. 이에 국토부는 기존 사업계획을 보완하고 다시 기획해 재추진하기로 했다.
삼성물산은 서울의 신흥부촌으로 부상하고 있는 용산구 한강로2가에서 ‘래미안 용산을 분양 중이다. 이 아파트는 서울1호선 용산역과 서울지하철 4호선 신용산역이 가까이 있다. 여기에 GTX 용산역도 계획돼 있어 향후 교통환경이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또 GTX 수혜가 예상되는 인천 송도신도시에서 대우건설이 ‘송도 에듀포레 푸르지오를 분양 중이다. GTX B노선이 송도역이 개통되면 서울 청량리까지 30분이면 도달이 가능하다. 기존 지하철 이용 시에는 약 2시간 가량 소요된 점을 감안하면 서울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GTX C노선(의정부~금정)
GTX C노선(의정부~금정)은 서울을 중심으로 남북축으로 가로지르는 노선으로 금정, 과천, 강남권, 청량리, 의정부와 연결된다. 그 동안 낙후된 수도권 북부지역과 서울 동부권 교통이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의정부는 강남권으로 이동하려면 차량으로 1시간 40분, 지하철로 1시간 30분 가량이 소요됐다. 그러나 GTX C노선이 개통되면 강남권까지 30분 내로 이동할 수 있다.
GTX C노선도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경제성이 다소 부족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그러나 C노선은 B노선과 달리 빠른 시간 내에 사업이 재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GTX C노선과 ‘KTX 의정부 연장 사업을 연계해 추진하면 경제성이 확보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지난 8일, 국토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GTX와 KTX가 기존 경원선 노선을 함께 쓰는 조건으로 KTX 의정부 연장 사업의 사전 타당성 조사를 실시한 결과,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온 것.
내년쯤 기획재정부에서 예비 타당성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2017년부터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이로 인해 그 동안 수도권에서 낙후됐던 지역인 경기도 북부지역의 부동산시장도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보인다.
금강주택은 의정부 민락2지구에 ‘민락2지구 금강펜테리움의 분양을 준비 중에 있다. 민락지구는 간선직행버스(BRT)~GTX가 연계된 교통망 구축으로 경기북부권역의 새로운 주거지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다.
또 국도 3호선 대체우회도로가 올해 안에 개통될 예정에 있어, 서울 접근성은 앞으로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민락2지구 금강펜테리움은 단지 북측으로 산이 있는데다 민락천도 가까운 곳에 흘러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또 이마트, 코스트코 등 지구 내 대형마트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매경닷컴 조성신 기자]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