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의 대표 SUV '올 뉴 쏘렌토'가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28일 기아차는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올 뉴 쏘렌토(All New Sorento)'의 신차발표회에서 이삼웅 사장은 "쏘렌토는 지금까지 기아차의 세계 시장 공략에 큰 역할을 한 글로벌 베스트셀링 SUV"라며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3세대 '올 뉴 쏘렌토'는 이전 모델의 명성을 뛰어 넘어 모든 면에서 '한 수 위'의 상품성을 추구한 차량"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특히 안전, 주행성능, 승차감 등 '차량의 기본기'에 있어 소비자들이 더욱 확고한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연구개발, 생산, 품질관리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철저히 고객 관점을 반영해 모든 정성을 쏟아부었다"고 덧붙였다.
'올 뉴 쏘렌토'는 기아차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프리미엄 중형 SUV 개발'을 목표로 프로젝트명 'UM'으로 개발에 착수, 42개월의 기간 동안 총 4천500억원을 투입해 완성시킨 야심작이다.
지난 2002년 1세대 '쏘렌토' 출시 후 2009년 선보인 '쏘렌토R'을 거쳐 5년 4개월 만에 3세대 모델로 새롭게 탄생한 '올 뉴 쏘렌토'는 디자인, 주행성능, 안전성 등 전 부문에서 기아차의 최신 기술력이 모두 집약된 월드 프리미엄 SUV이다.
특히 '급이 다른 SUV(Upper Class SUV)'를 상품 컨셉트로, ▲당당함에 고급스러움을 더한 내외장 디자인 ▲차체 크기 증대에 따른 최상의 공간 활용성 ▲세단 못지 않은 편안하고 안락한 주행감성 ▲초고장력 강판 확대 적용으로 인한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성 ▲국산 SUV 최초 유로6 기준을 달성한 친환경 R엔진 등 모든 부문에서의 혁신을 통해 역대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했다.
또한 최고의 양산 품질 확보를 위해 올해 초 완공한 글로벌품질센터의 철저한 검증을 거치는 한편, 지구를 약 24바퀴 돈 것에 해당하는 전세계 110만km의 도로를 달리며 완벽한 상품성을 구현했다.
'올 뉴 쏘렌토'는 기아차의 디자인 철학인 '직선의 단순함'을 바탕으로, 강인하고 당당한 존재감이 느껴지는 외장과 고급스럽고 품격 있는 실내공간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올 뉴 쏘렌토'의 외장 디자인은 ▲매의 눈처럼 날렵한 헤드램프와 입체감 넘치는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로 구현된 강인한 전면부 ▲역동적인 라인과 풍부한 볼륨감이 돋보이는 측면부 ▲균형 잡힌 비례를 통해 안정감이 강조된 후면부를 통해 전체적으로 세련되면서도 역동적인 고급 중형 SUV의 이미지를 완성했다.
실내 디자인 또한 ▲수평형 디자인을 통한 안정된 느낌의 넓은 실내공간 구현 ▲인간공학적 스위치 배열로 운전 편의성 최우선 고려 ▲완성도 높은 디테일과 고급스러운 컬러 및 소재 적용 등을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만족을 제공한다.
'올 뉴 쏘렌토'는 전장 4780mm, 전폭 1890mm, 전고 1685mm, 휠베이스(축간 거리) 2780mm로 동급 최고의 차체 크기를 갖췄다. 특히 전고를 15mm 낮추고 전장과 휠베이스는 각각 95mm, 80mm 늘려 안정감 있는 비례를 확보하는 동시에 최근 캠핑 등 레저문화 확산에 따라 SUV 선택의 필수 조건으로 여겨지고 있는 공간 활용성까지 극대화했다.
이와 함께 ▲1열부터 3열까지 다양한 시트 배열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2열에는 4:2:4 분할 폴딩 기능을 적용해 긴 화물 적재시에도 여유로운 탑승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트렁크 쪽에서 간단한 레버 조작만으로 2열 시트를 접어주는 리모트 폴딩 기능을 적용해 적재 편의성을 높였다.
'올 뉴 쏘렌토'에 탑재된 R2.0 엔진은 최고출력 186마력(ps), 최대토크 41.0kg·m, 공인연비 13.5km/ℓ로 우수한 성능을 확보했으며, R2.2 엔진은 최고출력 202마력(ps), 최대토크 45.0kg·m의 강력한 동력성능과 13.4km/ℓ의 공인연비를 갖췄다. 이와 함께 전륜 6단 자동변속기를 전 모델에 기본 적용해 변속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우수한 변속감 및 가속성능을 구현했다.
또 차체 강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첨단 안전사양을 대거 적용해 차량의 전체적인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 적용 비율을 기존 24%에서 53%로 확대해 안전성과 주행성능을 동시에 끌어올렸다.
기아차의 최첨단 기술력이 집약된 다양한 신사양도 대거 적용됐다.
먼저 기아차는 탁월한 개방감과 고급스러운 스타일을 제공하는 와이드 파노라마 선루프에 세계 최초로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을 적용했다. 전방 차량과의 거리를 감지해 충돌 위험시 운전자에게 경보해주는 '전방 추돌 경보 시스템(FCWS)'을 국산 SUV 최초로 적용하고, 차량 외부에 탑재된 카메라로 주변 상황을 모니터에 표시해주는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AVM)'을 적용해 주행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방향 지시등 조작 없이 차선 이탈시 경보 제공으로 운전자의 주의력을 환기시켜주는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과 사각지대 차량과 후방에서 고속으로 접근하는 차량 뿐만 아니라 횡방향 장애물까지 인지해 경보해주는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을 적용해 충돌사고 예방성을 크게 높였다.
이밖에도 야간에 주변환경 및 선행차의 광원을 인식해 자동으로 상향등을 제어하는 '하이빔 어시스트(HBA)'를 국산 SUV 최초로 적용하고, 운전자가 스마트키를 소지하고 테일 게이트 주변에 약 3초 이상 머물면 문이 자동으로 열리는 '스마트 테일 게이트'를 통해 화물 적재 용이성을 높였다.
'올 뉴 쏘렌토'는 2.0 디젤 모델의 경우 ▲디럭스 ▲럭셔리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노블레스 스페셜 등 5개 트림으로, 2.2 디젤 모델의 경우 ▲럭셔리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노블레스 스페셜 등 4개 트림으로 각각 운영된다.
이와 함께 '올 뉴 쏘렌토'의 외장 컬러는 ▲스노우 화이트펄 ▲오로라 블랙펄 ▲실키 실버 ▲메탈 스트림 ▲플래티늄 그라파이트 ▲임페리얼 브론즈 등 6가지를, 내장 컬러는 ▲블랙 ▲브라운 컬러 패키지의 2가지를 각각 선택할 수 있다.
기아차는 '올 뉴 쏘렌토'의 한층 강화된 상품성에도 불구, 대한민국 대표 중형 SUV라는 쏘렌토의 상징성을 감안해 고객에게 최상의 혜택을 줄 수 있는 가격 경쟁력 확보에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주력 트림(2.0 프레스티지) 기준으로 가격 인상폭을 20만원으로 최소화했다.
또한 주력 트림 뿐만 아니라 전 모델에 걸쳐 가격 인상을 최소화해 인상폭을 최대 25만원 이내로 하였으며, 2.2 모델의 경우에는 선호도가 높은 5인승 모델을 신규 추가해 소비자가 쉽게 접근 가능하도록 했다.
'올 뉴 쏘렌토'의 판매가격은 2.0 디젤 모델이 ▲디럭스 2765만원 ▲럭셔리 2845만원 ▲프레스티지 2985만원 ▲노블레스 3135만원 ▲노블레스 스페셜 3320만원이며, 2.2 디젤 모델이 ▲럭셔리 2925만원 ▲프레스티지 3067만원 ▲노블레스 3219만원 ▲노블레스 스페셜 3406만원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유럽, 미국 등 글로벌 주요 시장에 '올 뉴 쏘렌토'를 잇달아 선보이며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며 "올해는 국내에서 월 평균 5000대를 판매하고, 내년에는 국내 5만대, 해외 22만대 등 총 27만대의 '올 뉴 쏘렌토'를 판매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매경닷컴 고득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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