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유지혜 인턴기자] 한 감독이 같은 장르의 영화를 연이어 흥행시키는 것은 분명 힘든 일이다.
하지만 존 카니 감독은 지난 13일 개봉한 ‘비긴 어게인으로 2007년 개봉한 ‘원스에 이어 또다시 흥행에 성공했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 25일 기준으로 ‘비긴 어게인은 누적관객수 37만2745명을 달성해 박스오피스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폴링 슬로우리(Falling Slowly) 등 OST로 주옥같은 명곡을 쏟아낸 ‘원스와 같이 ‘비긴 어게인의 ‘로스트 스타스(Lost Stars)를 비롯한 OST가 인기를 얻고 있다.
‘비긴 어게인이 개봉하기 전, 몇몇 관객들은 존 카니 감독이 만든 또 다른 음악영화라는 점에서 영화가 ‘원스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비슷할 것만 같았던 ‘원스와 ‘비긴 어게인은 몇 가지 요소들로 인해 전혀 다른 분위기를 띄고 있어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음악이 영화 안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살펴보면 ‘원스 ‘비긴 어게인의 차이점을 잘 알 수 있다. ‘원스에서는 아일랜드 싱어송라이터이자 영화의 주연을 맡은 밴드 더 프레임즈의 글렌 핸사드가 OST를 전부 작곡해 음악이 일관된 분위기를 가진다. 또한, 노래를 부르는 이도 글렌 핸사드와 여주인공을 맡은 마케타 잉글로바로 한정돼 있었기 때문에, 오로지 이 영화를 ‘두 사람으로 가득 채웠다는 느낌을 줬다. 감독은 영화 안에 남자와 여자가 함께 남자의 데모 앨범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긴 두 사람의 미세한 감정 변화를 섬세하게 담아냈고, 그 작은 변화들을 증폭해서 느끼게 해준 것이 바로 정적이고 애절한 멜로디의 음악이었다.
이와 달리, ‘비긴 어게인은 등장인물들이 많다. 그레타(키아라 나이틀리 분)와 전 남자친구 데이브(애덤 리바인 역), 자신이 세운 회사에서 쫓겨난 천재 프로듀서 댄(마크 러팔로 분) 뿐만 아니라, 그레타의 노래를 연주하기 위한 밴드들, 댄의 회사 동료들, 데이브의 주변 사람들 등이 연인, 회사 동료, 친구 등의 관계들을 지니고 있다. 이를 대변하듯 영화에는 다양한 악기들로 다양한 분위기를 내는 음악들이 등장한다. 첼로, 바이올린, 드럼 등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악기들이 켜켜이 쌓이면서 만들어내는 화음으로 영화의 역동적인 분위기와 함께, 서로 다른 줄만 알았던 댄과 그레타, 그리고 밴드 친구들이 점점 음악이라는 구심점 아래 서로를 알아가고 화합해간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즉, ‘원스에서의 음악은 남녀 주인공들의 미묘한 감정들을 비추는 확대경 역할을 하면서 때로는 행복감을, 때로는 긴장감을 유도하는 장치로 사용됐지만, ‘비긴 어게인에서는 등장인물들이 음악을 함께 즐기면서 친밀한 유대감을 형성해 전체적으로 밝은 분위기가 연출됐다.
영화의 배경 또한 두 영화의 차이점을 보여주는 요소다. ‘원스의 배경은 아일랜드 더블린 거리다. 더블린의 작은 마을에서 우연히 만난 남자와 여자는 작은 작업실에서 함께 피아노를 연주하고 멜로디를 만든다. 필연적으로 이 두 사람은 몇 장면을 제외하고는 영화 내내 더블린의 작은 마을을 벗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비긴 어게인은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이 전면에 보이는 한 건물의 옥상부터 아이들이 뛰노는 뒷골목까지 뉴욕의 구석구석을 배경으로 한다. 극중 댄의 아이디어로 그레타는 ‘뉴욕 곳곳의 소리를 담는다는 콘셉트로 현장 녹음을 담은 앨범을 출시하기로 한다. 이를 위해 그레타와 거리 밴드는 경찰의 사이렌과 자동차들이 지나가는 소음을 배경 삼아 음악을 연주한다. 이 과정에서 즉석으로 동네 꼬마들이 코러스에 참여하기도 하고, 댄의 딸 바이올렛(헤일리 스테인펠드 분)도 베이스로 선율을 보태기도 한다. 이처럼 뉴욕의 생동감 있는 모습이 영화에 담겨 등장인물들이 들썩거리는 댄스곡을 하지 않더라도 저절로 신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원스와 ‘비긴 어게인은 한 감독이 만들어낸 같은 장르의 영화이지만, 전혀 다른 색채를 띄고 있다. 이에 ‘원스의 섬세한 감정선을 기대했던 관객들은 ‘비긴 어게인에 실망감을 보이기도 하지만, 어떤 관객들은 ‘원스의 스케일이 커진 느낌이라며 ‘비긴 어게인의 역동성에 만족감을 드러내기도 한다. 하지만, 존 카니 감독은 관객들이 우려했던 ‘자기복제의 모습을 전혀 보이지 않았고, 이 때문에 관객들은 같은 장르의 영화를 연이어 흥행시킨 존 카니의 다음 작품에 벌써부터 기대를 보이고 있다.
유지혜 인턴기자 yjh0304@mkculture.com / 트위터 @mkculture
하지만 존 카니 감독은 지난 13일 개봉한 ‘비긴 어게인으로 2007년 개봉한 ‘원스에 이어 또다시 흥행에 성공했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 25일 기준으로 ‘비긴 어게인은 누적관객수 37만2745명을 달성해 박스오피스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폴링 슬로우리(Falling Slowly) 등 OST로 주옥같은 명곡을 쏟아낸 ‘원스와 같이 ‘비긴 어게인의 ‘로스트 스타스(Lost Stars)를 비롯한 OST가 인기를 얻고 있다.
‘비긴 어게인이 개봉하기 전, 몇몇 관객들은 존 카니 감독이 만든 또 다른 음악영화라는 점에서 영화가 ‘원스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비슷할 것만 같았던 ‘원스와 ‘비긴 어게인은 몇 가지 요소들로 인해 전혀 다른 분위기를 띄고 있어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음악이 영화 안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살펴보면 ‘원스 ‘비긴 어게인의 차이점을 잘 알 수 있다. ‘원스에서는 아일랜드 싱어송라이터이자 영화의 주연을 맡은 밴드 더 프레임즈의 글렌 핸사드가 OST를 전부 작곡해 음악이 일관된 분위기를 가진다. 또한, 노래를 부르는 이도 글렌 핸사드와 여주인공을 맡은 마케타 잉글로바로 한정돼 있었기 때문에, 오로지 이 영화를 ‘두 사람으로 가득 채웠다는 느낌을 줬다. 감독은 영화 안에 남자와 여자가 함께 남자의 데모 앨범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긴 두 사람의 미세한 감정 변화를 섬세하게 담아냈고, 그 작은 변화들을 증폭해서 느끼게 해준 것이 바로 정적이고 애절한 멜로디의 음악이었다.
이와 달리, ‘비긴 어게인은 등장인물들이 많다. 그레타(키아라 나이틀리 분)와 전 남자친구 데이브(애덤 리바인 역), 자신이 세운 회사에서 쫓겨난 천재 프로듀서 댄(마크 러팔로 분) 뿐만 아니라, 그레타의 노래를 연주하기 위한 밴드들, 댄의 회사 동료들, 데이브의 주변 사람들 등이 연인, 회사 동료, 친구 등의 관계들을 지니고 있다. 이를 대변하듯 영화에는 다양한 악기들로 다양한 분위기를 내는 음악들이 등장한다. 첼로, 바이올린, 드럼 등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악기들이 켜켜이 쌓이면서 만들어내는 화음으로 영화의 역동적인 분위기와 함께, 서로 다른 줄만 알았던 댄과 그레타, 그리고 밴드 친구들이 점점 음악이라는 구심점 아래 서로를 알아가고 화합해간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즉, ‘원스에서의 음악은 남녀 주인공들의 미묘한 감정들을 비추는 확대경 역할을 하면서 때로는 행복감을, 때로는 긴장감을 유도하는 장치로 사용됐지만, ‘비긴 어게인에서는 등장인물들이 음악을 함께 즐기면서 친밀한 유대감을 형성해 전체적으로 밝은 분위기가 연출됐다.
영화의 배경 또한 두 영화의 차이점을 보여주는 요소다. ‘원스의 배경은 아일랜드 더블린 거리다. 더블린의 작은 마을에서 우연히 만난 남자와 여자는 작은 작업실에서 함께 피아노를 연주하고 멜로디를 만든다. 필연적으로 이 두 사람은 몇 장면을 제외하고는 영화 내내 더블린의 작은 마을을 벗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비긴 어게인은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이 전면에 보이는 한 건물의 옥상부터 아이들이 뛰노는 뒷골목까지 뉴욕의 구석구석을 배경으로 한다. 극중 댄의 아이디어로 그레타는 ‘뉴욕 곳곳의 소리를 담는다는 콘셉트로 현장 녹음을 담은 앨범을 출시하기로 한다. 이를 위해 그레타와 거리 밴드는 경찰의 사이렌과 자동차들이 지나가는 소음을 배경 삼아 음악을 연주한다. 이 과정에서 즉석으로 동네 꼬마들이 코러스에 참여하기도 하고, 댄의 딸 바이올렛(헤일리 스테인펠드 분)도 베이스로 선율을 보태기도 한다. 이처럼 뉴욕의 생동감 있는 모습이 영화에 담겨 등장인물들이 들썩거리는 댄스곡을 하지 않더라도 저절로 신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원스와 ‘비긴 어게인은 한 감독이 만들어낸 같은 장르의 영화이지만, 전혀 다른 색채를 띄고 있다. 이에 ‘원스의 섬세한 감정선을 기대했던 관객들은 ‘비긴 어게인에 실망감을 보이기도 하지만, 어떤 관객들은 ‘원스의 스케일이 커진 느낌이라며 ‘비긴 어게인의 역동성에 만족감을 드러내기도 한다. 하지만, 존 카니 감독은 관객들이 우려했던 ‘자기복제의 모습을 전혀 보이지 않았고, 이 때문에 관객들은 같은 장르의 영화를 연이어 흥행시킨 존 카니의 다음 작품에 벌써부터 기대를 보이고 있다.
유지혜 인턴기자 yjh0304@mkculture.com / 트위터 @mkcul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