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안행부, 주민서비스 통합정보시스템 `부실` 21억 낭비
입력 2014-08-20 16:34 

안정행정부가 주먹구구로 주민서비스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며 예산 21억원을 낭비한 사실이 밝혀졌다.
20일 감사원은 이같은 내용 등을 담은 안행부 기관운영 감사결과 19건을 공개했다. 감사원에 따르면 안행부는 지난 2010년 4월부터 다음 해 1월까지 주민서비스시스템 3단계 구축작업을 추진하며 관련기관과의 협의 등 적절한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 해당 시스템은 활용도도 낮고 다른 시스템과 기능이 중복된다는 이유로 결국 지난 해 말 전부 폐기됐다. 안행부는 지난 2007년부터 주민서비스 정보시스템을 개발·운영해 왔지만 이용실적이 저조해 이미 감사원으로부터 한 차례 지적을 받았다. 그러나 안행부는 별다른 보완책도 없이 3단계까지 사업을 밀어붙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또 시스템 구축 3단계 사업을 담당했던 공무원 2명이 업체로부터 향응 접대는 물론 골프채·피트니스센터 이용권 등을 요구해 각각 212만원과 125만원을 수수한 사실도 감사원에 적발됐다. 감사원은 안행부 장관에서 이들을 국가공무원법에 따라 정직 처분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감사원은 안행부가 비영리민간단체에 지원하는 국고보조금 관리를 소홀히 해 해당 단체 간부가 1500만원을 횡령한 사실도 밝혀냈다. 이 간부는 지난 2013년 2월경 국고보조금을 무단으로 개인계좌로 옮겨 생활비 등으로 쌈짓돈처럼 사용하다가 같은 해 11월 뒤늦게 변제했다.이밖에 감사원은 안행부가 음주운전으로 면허가 취소되며 물의를 빚은 공무원을 규정에 따라 징계하지 않고 오히려 승진시켰다고 밝혔다.
[김성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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