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여수정 기자] 스크린에서 다소 벗어나 있는 듯 보이지만, 등장할 때마다 존재감을 드러내는 명배우들의 연기가 눈길을 끌고 있다.
‘명량에서 조선 지배의 야욕에 가득 찬 왜군 수장 도도 역을 맡은 김명곤. 그는 시종일관 신중하고 예리하다. 자신을 자극하는 구루지마(류승룡 분)의 공격에도 하나의 흔들림이 없다. 이순신(최민식 분)과 구루지마의 전쟁을 멀리서 지켜보며 다급해하지 않고 인내하고 또 기다린다. 때문에 관객들에게는 구루지마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미한 해악적 존재로 인식될 수 있지만, 알고 보면 더 교묘하고 때를 기다려 욕망을 채우려는 인물이다.
손으로 셀 수 없을 정도의 필모그래피를 가진 김명곤이기에 욕망에 찬 도도를 표현하기가 수월했고, 알 듯 말 듯 미묘한 도도의 감정이 긴장을 더한다.
어찌보면 이순신과 구루지마가 육체를 이용한 실질적인 싸움을 펼쳤다면, 이순신과 도도는 정신적인 싸움을 펼쳤다. 나아갈 때와 물러설 때, 그리고 상대에 대한 분노를 조절할 때를 서로가 노렸기 때문이다. 그리고 김명곤은 그런 한 축을 단단하게 보여줬다.
김명곤이 예리함과 단단함을 보여줬다면, 문성근은 세상 어디에도 없는 인자함으로 훈훈함을 선사한다.
‘해무에서 전진호에 숨어 사는 인정 많고 사연 많은 기관장 완호 역을 맡은 문성근은 극 중 가장 인간미가 돋보이는 인물을 선보인다. 전체적으로 어두운 분위기를 이어나가며, 거친 느낌을 선사하는 ‘해무에서 문성근은 눈물샘을 자극하기도 한다.
한편으로는 아직 어린 후배인 박유천의 감성선을 자연스럽게 이끌어 낸 것도 문성근의 존재에서부터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동시에 이런 문성근 때문에 김윤석의 악한 모습이 더욱 부각된다고도 볼 수 있다.
제작자 봉준호는 그 동안 맡아왔던 역할과 매우 대비되는 캐릭터를 완벽하게 소화했다. 역시 대배우라고 느꼈다”고 극찬하기도 했다.
여수정 기자 luxurysj@mkculture.com / 트위터 @mkculture
‘명량에서 조선 지배의 야욕에 가득 찬 왜군 수장 도도 역을 맡은 김명곤. 그는 시종일관 신중하고 예리하다. 자신을 자극하는 구루지마(류승룡 분)의 공격에도 하나의 흔들림이 없다. 이순신(최민식 분)과 구루지마의 전쟁을 멀리서 지켜보며 다급해하지 않고 인내하고 또 기다린다. 때문에 관객들에게는 구루지마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미한 해악적 존재로 인식될 수 있지만, 알고 보면 더 교묘하고 때를 기다려 욕망을 채우려는 인물이다.
손으로 셀 수 없을 정도의 필모그래피를 가진 김명곤이기에 욕망에 찬 도도를 표현하기가 수월했고, 알 듯 말 듯 미묘한 도도의 감정이 긴장을 더한다.
어찌보면 이순신과 구루지마가 육체를 이용한 실질적인 싸움을 펼쳤다면, 이순신과 도도는 정신적인 싸움을 펼쳤다. 나아갈 때와 물러설 때, 그리고 상대에 대한 분노를 조절할 때를 서로가 노렸기 때문이다. 그리고 김명곤은 그런 한 축을 단단하게 보여줬다.
김명곤이 예리함과 단단함을 보여줬다면, 문성근은 세상 어디에도 없는 인자함으로 훈훈함을 선사한다.
‘해무에서 전진호에 숨어 사는 인정 많고 사연 많은 기관장 완호 역을 맡은 문성근은 극 중 가장 인간미가 돋보이는 인물을 선보인다. 전체적으로 어두운 분위기를 이어나가며, 거친 느낌을 선사하는 ‘해무에서 문성근은 눈물샘을 자극하기도 한다.
사진=스틸, 포스터
이성을 잃고 날뛰는 선장 철주(김윤석 분)를 바라보며 철주야. 정신 차려, 이제 그만해”라는 식의 대사를 내뱉을 때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뭉클함을 준다. 또 아니다. 모든 게 내 탓이다”라고 한탄하며 오열하는 모습, 사건 발생 후 내가 안부 전해줄게”라며 허공에 대고 울먹이며 내뱉는 대사 등 장면 하나 하나에 ‘사람을 보여줬다.한편으로는 아직 어린 후배인 박유천의 감성선을 자연스럽게 이끌어 낸 것도 문성근의 존재에서부터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동시에 이런 문성근 때문에 김윤석의 악한 모습이 더욱 부각된다고도 볼 수 있다.
제작자 봉준호는 그 동안 맡아왔던 역할과 매우 대비되는 캐릭터를 완벽하게 소화했다. 역시 대배우라고 느꼈다”고 극찬하기도 했다.
여수정 기자 luxurysj@mkculture.com / 트위터 @mkcul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