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특수 실종, 변덕스러운 날씨 때문
여름 특수 실종, 여름 특수 실종
올여름 유통업계에 '여름 특수'가 사라졌다.
대신 8월 초순부터 아침저녁으로 비교적 선선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가을 상품이 잘 팔리고 있다.
롯데마트는 이달 1∼16일 이불커버와 이불솜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36.5%, 49.6% 신장하는 등 가을 침구 매출이 급증했다고 18일 밝혔다.
최근 일교차가 커지면서 간절기 의류 매출도 스웨터가 16.4%, 카디건이 22.5% 증가했다. 따뜻한 음료인 분말·액상차도 매출이 35.6% 뛰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8월 서울 지역 평균 기온은 25.8℃로, 작년 같은 기간 (28.4℃)과 비교해 2.6℃ 낮다.
보통 여름 상품은 7월에 가장 잘 팔리고 8월 중순부터 수요가 줄어든다. 그런데 올해는 여름 상품이 때 이른 무더위가 찾아온 5월에 특수를 누리고서 정작 6∼8월에는 고전을 면치 못했다.
대표적인 여름 상품인 물놀이용품의 매출 신장률은 5월에 54.7%였으나 6월(-13.7%), 7월(-11.2%), 8월(-20.3%)에는 줄줄이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특히 여름 대표 가전으로 떠오른 제습기가 직격탄을 맞았다. 장마철 특수를 누렸어야 할 6∼7월에 비가 오지 않아 매출이 지난해보다 30∼40%가량 하락했다.
8월 초에 태풍이 연이어 북상하면서 여름 바캉스 특수가 사라진 영향이 크다.
여름 특수 실종, 여름 특수 실종
올여름 유통업계에 '여름 특수'가 사라졌다.
대신 8월 초순부터 아침저녁으로 비교적 선선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가을 상품이 잘 팔리고 있다.
롯데마트는 이달 1∼16일 이불커버와 이불솜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36.5%, 49.6% 신장하는 등 가을 침구 매출이 급증했다고 18일 밝혔다.
최근 일교차가 커지면서 간절기 의류 매출도 스웨터가 16.4%, 카디건이 22.5% 증가했다. 따뜻한 음료인 분말·액상차도 매출이 35.6% 뛰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8월 서울 지역 평균 기온은 25.8℃로, 작년 같은 기간 (28.4℃)과 비교해 2.6℃ 낮다.
보통 여름 상품은 7월에 가장 잘 팔리고 8월 중순부터 수요가 줄어든다. 그런데 올해는 여름 상품이 때 이른 무더위가 찾아온 5월에 특수를 누리고서 정작 6∼8월에는 고전을 면치 못했다.
대표적인 여름 상품인 물놀이용품의 매출 신장률은 5월에 54.7%였으나 6월(-13.7%), 7월(-11.2%), 8월(-20.3%)에는 줄줄이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특히 여름 대표 가전으로 떠오른 제습기가 직격탄을 맞았다. 장마철 특수를 누렸어야 할 6∼7월에 비가 오지 않아 매출이 지난해보다 30∼40%가량 하락했다.
8월 초에 태풍이 연이어 북상하면서 여름 바캉스 특수가 사라진 영향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