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주름잡던 삼성전자가 2분기 시장점유율이 급락했다.
애플도 삼성전자 정도는 아니지만 소폭 떨어졌다. 그러나 중국업체들은 크게 성장했다.
29일(현지시간)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2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출하 규모는 2억4000만대에서 2억9530만대로 23.1% 증가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출하 물량은 7730만대에서 7430만대로 3.9% 감소했다. 이로 인해 2분기 시장 점유율도 25.2%에 그쳤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32.3%보다 무려 7.1% 포인트 하락한 것이다.
업계 2위인 애플의 출하 물량은 지난해 2분기 3120만대에서 올해 2분기 3510만대로 12.4% 증가했으나 시장점유율은 13.0%에서 11.9%로 1.1%포인트 떨어졌다.
3위는 중국 업체 화웨이가 차지했다. 화웨이의 출하량은 지난해 2분기 1040만대에서 올해 2분기 2030만대로 무려 95.1% 증가했다. 시장점유율도 이 영향으로 4.3%에서 6.9%로 크게 증가했다.
레노버는 같은 기간을 비교했을 때 출하량이 1140만대에서 1580만대로 38.7% 늘고 시장점유율은 4.7%에서 5.4%로 상승했다.
LG전자는 출하량이 1210만대에서 1450만대로 19.8% 늘었지만 중국 업체들의 성장세를 따라잡지 못해 시장점유율은 5.0%에서 4.9%로 오히려 낮아졌다.
IDC는 "신흥시장 소비자들을 스마트폰 시장으로 이끄는 역할을할 준비가 된 것은 중국 업체"라며 "이들 업체는 삼성, 애플 등 글로벌 업체들과 비교해서는 '저렴한 가격'이라는 매력적인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고 조언했다. 또 "중국 내 경쟁 기업들보다는 품질이 더 좋고 생산 규모도 크다"고 덧붙였다.
[매경닷컴 이상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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