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서해안 고속도로가 정부의 조기 추진 발표로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24일 충남도에 따르면 정부는 ‘하반기 경제정책운용방향을 통해 ‘제2서해안 고속도로를 조기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제2서해안 고속도로는 서해안 고속도로 우회도로망 구축을 통한 교통량 분산을 위한 사업으로, 연결 구간은 평택과 부여, 익산 등 총 139.2㎞ 구간이다.
1단계 평택-부여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2단계 부여-익산은 2028년부터 2032년까지 개발되며, 총 2조60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정확한 노선은 오는 10월까지 KDI가 진행하게 될 민자적격성조사를 통해 최종 확정되며, 정부는 올해 말 제3자 공고와 2017년 실시설계 승인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도는 제2서해안 고속도로 개통 시 교통량 분산으로 통행시간과 운행비용이 크게 절감되는 것은 물론, 도내 전역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제2서해안 고속도로 본격 추진에 따라 연계 노선인 당진-천안 고속도로 추진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당진시 신평면과 아산, 천안JCT 43.9㎞ 구간을 연결하는 당진-천안 고속도로는 오는 2018년까지 1조9971억원을 투입하는 사업이다.
당진-천안 고속도로는 현재 기본설계와 아산-천안 구간 실시설계까지 완료한 상태이지만, 제2서해안 고속도로 추진이 늦어지면서 착공이 미뤄져 왔다.
도는 당진-천안 고속도로 연결 시 도 서북부 산업지대와 내륙을 연결하며 물류수송망을 확충하고, 교통량 분산을 통한 수도권-세종시 간 접근성 향상 효과 등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매경닷컴 조성신 기자]
24일 충남도에 따르면 정부는 ‘하반기 경제정책운용방향을 통해 ‘제2서해안 고속도로를 조기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제2서해안 고속도로는 서해안 고속도로 우회도로망 구축을 통한 교통량 분산을 위한 사업으로, 연결 구간은 평택과 부여, 익산 등 총 139.2㎞ 구간이다.
1단계 평택-부여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2단계 부여-익산은 2028년부터 2032년까지 개발되며, 총 2조60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정확한 노선은 오는 10월까지 KDI가 진행하게 될 민자적격성조사를 통해 최종 확정되며, 정부는 올해 말 제3자 공고와 2017년 실시설계 승인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도는 제2서해안 고속도로 개통 시 교통량 분산으로 통행시간과 운행비용이 크게 절감되는 것은 물론, 도내 전역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제2서해안 고속도로 본격 추진에 따라 연계 노선인 당진-천안 고속도로 추진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당진시 신평면과 아산, 천안JCT 43.9㎞ 구간을 연결하는 당진-천안 고속도로는 오는 2018년까지 1조9971억원을 투입하는 사업이다.
당진-천안 고속도로는 현재 기본설계와 아산-천안 구간 실시설계까지 완료한 상태이지만, 제2서해안 고속도로 추진이 늦어지면서 착공이 미뤄져 왔다.
도는 당진-천안 고속도로 연결 시 도 서북부 산업지대와 내륙을 연결하며 물류수송망을 확충하고, 교통량 분산을 통한 수도권-세종시 간 접근성 향상 효과 등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매경닷컴 조성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