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광주 헬기 추락, 현장 사진보니 '충격'…유사한 기종 헬기 7대 운항 중지
입력 2014-07-17 17:15 
'광주 헬기추락' / 사진=MBN 뉴스캡처


광주 헬기 추락, 현장 사진보니 '충격'…유사한 기종 헬기 7대 운항 중지

'광주 헬기 추락'

광주 도심에서 17일 오전 추락해 5명의 사망자를 낸 헬기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기종의 헬기 7대의 운항이 잠정 중지됐습니다.

소방방재청은 시도 소방본부가 보유한 헬기 중 사고헬기와 동일 기종 및 유사 기종에 대해 운항을 잠정 중단하고 안전점검에 나섰습니다.

방재청의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일단 유사기종 전체에 대해 점검을 실시해 안전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 운항을 재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운항이 중단된 기종은 사고헬기와 동일한 AS365-N3를 비롯해 제조업체가 같은 AS365-N2 기종으로, 전국 시도 소방본부에 두 기종을 합쳐 7대가 배치돼 있습니다.


이 가운데 4대는 2000년 이전에 도입됐습니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진선미(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공개한 소방헬기 배치 현황 자료를 보면 사고 헬기를 생산한 프랑스의 유로콥터 제품은 전국 시도에 모두 9대가 있습니다.

경기·경북·경남소방본는 사고헬기와 같은 AS365-N3 기종을 1대씩 보유하고 있습니다.

도입시기는 추락한 강원 소방헬기가 2001년 8월로 가장 빠릅니다. 4개월 후 경기도에서 같은 기종을 도입했고, 경북(2006.2)과 경남(2007.2)이 뒤를 이었습니다.

전국 시도 소방본부가 자체 보유한 소방헬기 25대 가운데 절반이 넘는 13대는 2000년 이전에 도입된 것들입니다.

심지어 서울119본부는 지난 1990년 4월 미국 벨헬리콥터에서 도입한 BELL206L3을 여전히 운용하고 있습니다.

진 의원실은 "시도 소방본부가 보유한 소방헬기 가운데 사고 헬기를 생산한 유로콥터 제품의 비중이 높고, 노후 헬기도 많다"며 "사고원인이 기계결함인지 여부를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진 의원실은 또 "각 자치단체에 내구연한이 임박한 헬기들이 많지만 예산 부족으로 구매계획조차 잡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우려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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