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이런 증상, 병명도 있었어?…돌연 슬럼프에 빠지는 '번아웃 증후군'
입력 2014-07-01 14:11 
번아웃 증후군 / 사진=MBC


'번아웃 증후군'

직장인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번아웃 증후군'이 방송 후에도 큰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30일 방송된 MBC 다큐스페셜 '오늘도 피로한 당신, 번 아웃'에서는 피로사회가 된 대한민국에 관한 이야기가 다뤄졌습니다.

이날 다큐에서 소개된 '번 아웃(Burn out)'이란 에너지를 다 소진하고나면 어느 순간 무기력을 느끼는 상태로, 최근 야근, 특근 등을 비롯해 한가지 프로젝트에 매달려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자신만의 휴식이나 가족들과의 단란한 시간은 뒤로한채 일에 몰두하고 있는 것이 번아웃 증후군을 나타나게 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단순한 스트레스가 아닌 수면장애, 우울증, 심리적 회피, 인지능력 저하와 같은 질병까지 유발하기 때문에 일중독 사회에서 또 하나의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직장인 번아웃 증후군의 예방을 위해 취미생활 등과 심리적 공백을 메워 줄 다른 일에 몰두하는 것이 좋다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번아웃 증후군 자가진단법 문항입니다.

"아침에 눈 뜰 때 자신이 근사하다는 마음이 드는가?" "기억력이 옛날 같지 않고 깜박깜박하는가?" "전에는 그냥 넘길 수 있던 일들이 요즘엔 짜증나고 화를 참지 못하게 되는가?"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은가?" "이전에 즐거웠던 일들이 요즘은 무미건조하고 삶의 행복이 느껴지지 않는가?"

위 질문 중 2개 이상 해당된다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번아웃 증후군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번아웃 증후군 이런 것도 병명이 있었구나" "번아웃 증후군 나도 번아웃 증후군이 있는 것 같은데" "번아웃 증후군 역시 가족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것이 가장 건강한 삶인 듯"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