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미 서브프라임 충격, 증시 2% 하락
입력 2007-03-14 11:00  | 수정 2007-03-14 13:14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에 대한 부실 우려가 미국 증시를 비롯해 전세계 증시에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증시도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라호일 기자!
<보도국>

1.먼저 이시각 현재 증시 상황 전해주시죠.

2.서브프라임 모기지 문제.. 앞으로 증시에 미칠 영향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

1.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에 대한 우려가 전세계 증시에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미국증시가 2% 정도 급락한데 이어
일본 증시도 하락폭을 키우면서 3% 정도 빠진채 오전장을 마쳤고

3% 넘게 하락하던 중국 증시는 2% 정도로 하락폭을 줄였습니다.

우리증시 역시 2% 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투자심리가 급속히 악화돼 있는 상황입니다.

이시각현재 코스피지수는 ...

개인이 이틀째 순매수하고 있지만 외국인들은 미국 서브프라임 악재의 심각성을 인식해서인지 나흘만에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외국인은 현물시장에서는 천억원 넘게 그리고 선물시장에서도 5천계약 이상 매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건설과 증권, 은행업종이 3% 이상 급락하는 등 거의 전업종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 삼성전자와 포스코 국민은행 등 시가총액 1,2,3위 종목이 2% 넘게 빠지는 등 대형주가 일제히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최근 상승세를 이어가던 코스닥시장도 7일만에 하락세로 돌아섰습니다.

이시각현재 코스닥지수는

코스닥시장 역시 CJ홈쇼핑과 서울반도체 오스템임플란트 등 일부를 제외하곤 NHN을 비롯해 시가총액 상위종목 대부분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2.서브프라임 모기지의 부실 우려에 대해 주식시장에서도 적지 않은 우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는 신용등급이 낮은 고객들에게 가산금리를 더 받고 대출해주는 제도인데..

작년부터 미국 부동산 시장이 냉각되면서 대출을 갚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미국 모기지 규모가 12조 달러 정도 되는데..

이 가운데 서브프라임이 2~3조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가운데 20% 정도가 대출상환을 못할 위기에 처해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증시 전문가들은 서브프라임 부실에 대해 미국에서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이로인해 미국 부동산시장과 경제가 연착륙을 못할 경우 우리증시에도 충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이 문제가 쉽게 해소될 문제가 아니라는 점에서 증시에 미칠 영향도 길어질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따라서 당분간 증시 조정도 불가피하지 않겠냐는 게 증시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다만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문제가 우리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점과 우리증시가 그동안 조정을 거쳤다는 점에서 큰 폭의 하락보다는 상승을 못하는 기간 조정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mbn뉴스 라호일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