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갱신 시 보험료를 현실화하기 위한 위험률 반영 정도, 이른바 '안전할증' 한도를 없애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인건비ㆍ관리비 같은 사업비 절감만으로는 보험사 재정건전성 유지가 어렵게 돼 위험률 차익 중심으로 수익구조를 바꿔야 한다는 논리다.
김석영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19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보험회사 수익구조 진단 및 개선방안' 조찬 간담회에서 "그동안 사업비 차익은 이자 역마진을 보완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으로 보험사 성장을 견인했다"며 "앞으로는 위험 인수ㆍ관리라는 보험의 본질적 기능을 통한 위험률 차익 중심으로 수익구조를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연구위원은 "특히 중간 연령층 감소와 고연령층 증가라는 인구구조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안전할증이 필요하다"며 "위험 관리 및 다양한 상품 개발 촉진 차원에서 '안전할증 30% 한도'를 폐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조찬회에 참석한 생명ㆍ손해보험사 최고경영자(CEO) 10여 명도 공감을 표했다.
김병헌 LIG손해보험 사장은 "고령화가 진행되면 상품 개발에 따른 불확실성이 높아진다"며 "안전할증에 한도가 있으면 위험률 증가에 따른 역마진 리스크가 커진다"고 지적했다.
[이유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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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석영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19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보험회사 수익구조 진단 및 개선방안' 조찬 간담회에서 "그동안 사업비 차익은 이자 역마진을 보완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으로 보험사 성장을 견인했다"며 "앞으로는 위험 인수ㆍ관리라는 보험의 본질적 기능을 통한 위험률 차익 중심으로 수익구조를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연구위원은 "특히 중간 연령층 감소와 고연령층 증가라는 인구구조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안전할증이 필요하다"며 "위험 관리 및 다양한 상품 개발 촉진 차원에서 '안전할증 30% 한도'를 폐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조찬회에 참석한 생명ㆍ손해보험사 최고경영자(CEO) 10여 명도 공감을 표했다.
김병헌 LIG손해보험 사장은 "고령화가 진행되면 상품 개발에 따른 불확실성이 높아진다"며 "안전할증에 한도가 있으면 위험률 증가에 따른 역마진 리스크가 커진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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