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스미싱 추가 발견, 브라질 월드컵 사칭…특정 인터넷 주소 포함시 주의 요망
입력 2014-06-19 08:25 
스미싱 추가 발견
스미싱 추가 발견, 월드컵 인기 편승한 악질들

스미싱 추가 발견, 스미싱 추가 발견

스미싱 추가 발견이 화제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는 19일 오후 브라질 월드컵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가 추가 발견됐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이번에 추가로 발견된 스미싱 문자는 ‘월드컵 대국민응원보내기 ‘월드컵기간 기프티콘 수령 ‘월드컵 거리응원 교통통제 미리 체크 확인등 3건이다.

스미싱 문자의 특징은 각각의 특정 인터넷 주소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브라질 월드컵 사칭 스미싱 문자에 포함된 인터넷주소(URL)를 클릭하면 스마트폰에 악성앱이 다운로드 된다.

설치된 악성앱은 기기정보, 위치정보, 문자, 통화기록 등을 탈취하는 것으로 확인 됐다.


또한 스마트폰에 설치된 정상 뱅킹앱을 가짜 뱅킹앱으로 교체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추가 설치된 악성 앱으로 사용자의 금융정보가 빠져 나갈 수도 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인터넷서비스사업자(ISP)를 통해 발견된 악성앱의 유포지 및 정보유출지는 신속히 차단하고, 백신개발사에 악성앱 샘플을 공유해 백신을 개발하도록 조치했다.

해당 스미싱 문자정보는 보안점검 모바일앱인 ‘폰키퍼로도 공지 됐다.

브라질 월드컵을 사칭한 스미싱과 관련하여 강성주 정보화전략국장은 월드컵 경기 승패 소식, 골 명장면, 축하 경품 지급 등 월드컵을 사칭한 스미싱이 추가로 유포될 수 있으므로 의심스러운 문자를 받는 경우 인터넷주소를 클릭하지 말고 문자를 즉시 삭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만약 악성앱이 설치된 경우, 모바일 백신을 이용하거나 직접 삭제하여 악성앱을 제거해야 한다.

스미싱으로 의심되는 문자를 수신하였거나 악성앱을 삭제하기가 어려운 경우,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 신고하면 2차 피해예방 및 백신앱 설치방법, 악성앱 제거 방법 등을 무료로 상담 받을 수 있다.

스미싱 추가 발견 소식에 누리꾼들은 스미싱 추가 발견, 충격적이다.” 스미싱 추가 발견, 나쁜 사람들.” 스미싱 추가 발견, 정말 조심해야겠다” 스미싱 추가 발견, 월드컵을 이용하다니. 진짜 악질들이다.” 스미싱 추가 발견, 별의 별 방법을 동원하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