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WWDC서 애플 iOS8 공개…스마트한 세상 실현 가능해 '깜짝'
입력 2014-06-03 09:07 
'wwdc' '애플 iOS8' / 사진=wwdc 홈페이지, WSJ Live 화면 캡처


WWDC서 애플 iOS8 공개…스마트한 세상 실현 가능해 '깜짝'

'wwdc' '애플 iOS8'

애플이 새 아이폰의 운영체제 iOS8을 공개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애플은 3일(한국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웨스트에서 열린 세계개발자회의(WWDC)에서 새 운영체제인 iOS8를 공개하고, 특징을 설명했습니다.

이날 소개된 iOS8은 알림센터, 메시지, 메일, 사진 기능 등이 업그레이드 됐으며, 퀵 타입이라는 키보드 기능이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또 헬스 키트(Health kit)기능과 가족공유(Family Sharing)이라는 기능이 나왔습니다.

먼저, 알림센터 기능이 확장됐습니다. 메시지나 기능 등을 알림센터에서 당겨 바로 답장할 수 있게 됐습니다. 페이스북 메시지 '좋아요'를 바로 누를 수도 있습니다.


화면에서 바로 사진 등을 편집할 수 있도록 메일 기능이 새로워졌습니다. 스와이프로 메일을 내리게 되면 작업 중인 메일을 잠시 접어두고 다른 메일을 열 수 있습니다.

메시지 기능에는 그룹 채팅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3명 이상 그룹지어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고, 현재 장소를 공유하거나 화면을 벗어나지 않고 바로 사진과 동영상을 찍어 공유할 수 있습니다. 채팅방에서 주고받은 첨부파일은 한 번에 모아볼 수 있으며, 방해받지 않기를 선택하면 알림을 받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헬스키트와 가족공유 기능이 새롭게 공개됐습니다.

먼저 헬스 기능은 그동안 서드파티 앱을 통해 따로 관리되던 건강 정보를 한 곳에 모아 관리할 수 있는 앱입니다. 혈압이나 혈당, 몸무게, 활동량, 섭취한 칼로리, 수면시간 등 사용자 신체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한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가족공유 기능도 추가됐습니다. 쉽게 노래나 영화, 책, 앱 등 개인이 구매하거나 가지고 있는 콘텐츠를 가족끼리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내가 앱스토어를 통해 구매한 콘텐츠는 최대 6명의 가족과 공유할 수 있고, 같은 신용카드를 통해 구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홈 키트(Home Kit) 개발자 툴도 새롭게 공개됐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집안에 있는 조명, 문, 웹캠 등을 애플기기를 통해 원격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성인식 기능인 시리와 연결해 '잔다'는 의사표시를 하면, 조명을 끄고 문을 잠그는 등 자동설정도 가능합니다.

iOS8 베타버전은 이날 공개되며, 가을에 정식버전이 나올 예정입니다. iOS8은 아이폰4s를 비롯한 모든 기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wwdc 애플 iOS8에 누리꾼들은 "wwdc 애플 iOS8, 대박이네" "wwdc 애플 iOS8, 우리가 꿈꿨던 것들이 실현되는 느낌이다" "wwdc 애플 iOS8, 기대된다" "wwdc 애플 iOS8, 빨리 적용해보고 싶다" "wwdc 애플 iOS8, 스마트한 시대다"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