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동부회장 일가 주식담보대출…금감원, 전격 현장조사 나서
입력 2014-06-01 18:22  | 수정 2014-06-02 06:20
금융당국이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 일가가 보유한 동부화재 등 금융계열사 주식 지분과 담보대출 내용에 대해 조사에 나섰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김 회장과 김 회장의 장남인 남호 씨가 동부화재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받은 우리·하나·외환은행 등에서 최근 긴급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최근 동부그룹이 계열사 매각 등 자구계획 이행에 다소 지지부진하게 나오면서 금융당국이 다시 압박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무엇보다 주식담보대출 자금의 용도 등을 집중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어느 비금융 계열사에 자금이 흘러들어갔는지와 해당 자금이 김 회장의 동부그룹 내에서 지분 확보에 사용됐는지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
추가적인 담보 제공이 가능한지도 살펴볼 계획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지난 연말 이후 동부화재 주식 가격이 상승하면서 담보가치가 높아져 담보 여력이 추가로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동부그룹의 현금 유동성 확보를 위해 추가 담보대출이 가능한지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에는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이 김준기 회장을 직접 만나 구조조정의 조속한 이행을 촉구하기도 했다. 그동안 구두로 구조조정 협조를 요청하는 데 그쳤지만 이번에는 담보대출 현장조사를 통해 본격적인 압박에 나선 것이다. 상황에 따라서 김 회장 일가가 금융계열사에 대한 지분 포기까지 가지 않기 위해 적극적인 구조조정에 나서라는 '메시지'를 던진 것으로 해석된다.
김남호 씨는 동부화재 지분 13.29%(3월 말 기준), 김 회장은 6.93%를 보유하고 있다. 지분의 상당수는 이미 금융회사에서 주식담보대출을 받았지만 최근 주가가 상승하면서 추가적인 담보 제공이 가능한 상황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결국 금융당국의 메시지는 구조조정에 속도를 내라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며 "현재 계획되어 있는 구조조정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금융계열사가 주 타깃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김 회장 일가의 금융계열사 지분을 매각하거나 담보로 잡아 자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산은이 동부제철에 약 1260억원의 자금을 지원하면서 남호 씨의 지분을 담보로 잡아줄 것을 요구했다. 동부 측은 이에 강력히 반대했고 김 회장의 동부화재 지분과 한남동 자택을 담보로 대신 제시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선제적인 구조조정을 마무리해서 동부그룹이 유동성 위기에 빠지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박용범 기자 / 안정훈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