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올해 4.5% 성장"...갈길 먼 한국경제
입력 2007-03-01 18:37  | 수정 2007-03-01 18:37
경기 둔화가 이어지고 있는데다 경상수
지가 적자로 돌아서면서 우리 경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요.
당초 정부는 올해 4.5%의 성장률 전망을내놨지만 연초부터 각종 지표들에 빨간불이 켜진데다 국민들이 체감경기는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국민들의 불안심리 해소가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취재에 박대일 기자입니다.



정부의 올해 성장률 목표치인 4.5%의 달성 여부는 수출에 달려 있습니다.

다행히 원엔환율의 하락도 수출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수출의 외형이 아니라 그 내실입니다.

현재 원화강세가 추세로 굳어진 가운데 국내 기업들은 원화절상분을 수출가격에 반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수출의 채산성이 외형을 따라가지 못하는 구조인 것입니다.

향후 일본의 추가적인 금리인상도 그 효과는 제한적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인터뷰 : 이상재 / 현대증권 팀장 - "일본 은행은 올해 두 차례 정도 추가 금리인상을 통해 정책금리를 1%로 올릴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일본경제의 회복을 전제한 금리인상이기 때문에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입니다."

수출은 그렇다고 해도 당장 내수 회복만 바라보고 있는 서민이나 영세업자는 답답하기만 합니다.

인터뷰 : 황영기 / 경기도 일산시 - "정부에서 발표하는 수출은 대기업 위주 아닙니까. 서민이나 중소업체는 내수침체 때문에 어렵습니다."

경제전문가들은 지난해 1분기부터 경기가 하향곡선에 접어든 점을 감안한다고 해도 급격한 침체만은 막아야 한다는 게 한결같은 주장입니다.

인터뷰 : 김주현 / 현대경제연구원 원장 - "경기가 너무 침체되면 다시 살려내는 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듭니다. 투자와 소비를 통한 내수경기 회복이 급선무입니다."

점점 더 벌어져만 가는 빈부격차와 지지부진한 일자리 창출은 국민들의 불안심리를 더하게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 한성구 / 서울시 성북구- "빈부격차 커지고 있는데 복지정책이 강화될 필요가 있습니다."

인터뷰 : 이우정 / 서울시 강동구 - "취업에 실패하고 재수하고 3수해 누적이 되면 사회적 문제가 커지는 거죠."

국민들의 불안심리를 부추긴 또다른 원인은 부동산 문제.

정부는 부동산의 급락 가능성을 일축하면서도 이로 인한 금융 리스크의 발생 가능성은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 이장영 /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 "올해는 국내경기의 하방리스크 등이 우려되는 가운데 대외 충격의 영향으로 국내 금융시장이 다양한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달 8일부터 서울에서 열리는 FTA 8차 협상 기간에 무역구제와 자동차 그리고 의약품 등이 어떤 식으로 윤곽을 잡을 지에 따라 해당 업종은 물론 관련 업종에 대한 파급효과는 예상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대선을 앞둔 올해는 경제정책의 일관성 유지와 함께 불확실성의 제거가 시급한 과제입니다.

정치가 경제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국민적인 지혜가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입니다.

mbn뉴스 박대일입니다.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