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정완진의 최고다] 이오훈 대표 '연 60억원 매출의 5가지 비밀
입력 2014-05-09 16:36  | 수정 2014-05-20 15:38
사진=MBN / 성공다큐 최고다


[성공다큐 최고다] 이오훈 대표 '연 60억원 매출의 5가지 비밀'

'성공다큐 최고다'

MBN 다큐멘터리 '성공다큐 최고다(최고 경영자의 다섯 가지 비밀)'가 개편을 맞아 '리얼리티'를 도입한 새로운 형식으로 시청자들을 찾아갑니다.

CEO들의 일상생활을 따라다니는 밀착 촬영을 통해 회사 안의 모습과 회사 밖의 친근한 모습까지 모두 '리얼하게' 담을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그동안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CEO들의 '진짜' 성공 비결과, 경영의 애환까지 속 시원히 공개합니다.

이번에 MBN '성공다큐 최고다' 제작진이 만난 주인공은 생활 도자기로 유명한 (주)에릭스도자기 이오훈 대표입니다.

이오훈 대표는 이번 방송을 통해 자신의 속 깊은 이야기를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했습니다.


이오훈 대표는 25년 전 그릇 장사를 시작한 계기에 대해 "시장을 돌아다니는데 노점에서 파는 생활자기를 사려는 사람이 엄청 많았다. 제가 보기에는 특별할 게 없는 그릇들인데 장사가 잘 되는 걸 보니까 신기했다. 그래서 여주와 이천에 있는 도자기 공장에서 생활 자기들을 떼어다 장사를 시작했다"고 전했습니다.

여기서 그의 첫 번째 성공 비밀이 드러납니다. 다른 사람들 같았으면 그저 '그릇이 잘 팔리는 구나.'라고 생각했겠지만 이오훈 대표는 달랐습니다. 장사의 기회를 발견하고 그것을 행동으로 바로 옮겼습니다.

그는 "식당 주인들이 저한테 부탁하는 건 공통적으로 딱 한 가지였습니다, 그것은 바로 잘 깨지지 않는 튼튼한 그릇 좀 구해달라는 것 이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날 이후로 이오훈 대표는 이천, 목포 등 도자기로 유명한 지역은 모두 돌아다니며 '튼튼한 그릇' 찾기에 몰두했습니다. 하지만 허탕을 치고 돌아오는 날이 많아지자 그는 직접 '가벼우면서도 잘 깨지지 않는 튼튼한 그릇'을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1995년, 그는 자신의 이름을 따 '후니도기'라는 브랜드를 만듭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세상에 없던 도자기 그릇 제작에 나섰습니다.

이것이 그의 두 번째 비밀, 바로 차별화입니다.

이오훈 대표는"이 공장, 저 공장 찾아다니면서 도자기 만드는 법도 배우고 실제로 만들어도 봤다. 세상에 태어나서 무언가를 가장 열심히 배우고 익혔던 건 그때가 아마 처음일 듯 하다"고 당시를 회상했습니다.

이오훈 대표는 수백 번, 수천 번 번번이 다른 모양으로 새로운 도자기를 구워냈습니다. 그렇게 수많은 시도와 실패를 반복하다보니 그릇의 강도를 강하게 하는 새로운 도자기 성형 기법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도자기 공장과 OEM 생산 계약을 체결해 제가 새로 만든 그릇들을 대량 생산했다. 전에 없던 튼튼한 그릇이다 보니 반응은 폭발적이었다"며 "입소문이 퍼져 전국 각지의 식당에서 주문을 해왔다. 결국 월 5,000만원이 넘는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갑작스런 위기가 이오훈 대표를 찾아왔습니다. 그 위기라 함은 제품을 생산해주고 있던 공장에서 그의 영업망에 직접 물건을 공급하고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생산 공장에서는 식당 업주들에게 접근해서 그가 받는 가격보다 싼 가격을 제시해 이오훈 대표의 영업망을 흔들고 있었습니다.

그의 세 번째 성공 비밀은 바로 위기를 기회로 활용한 '전화위복 전략'입니다. 그는 거래처의 배신을 계기로 1999년 (주)에릭스도자기를 창업하고 자체 공장도 지었습니다. 더불어 다른 제품들과의 차별화를 위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튼튼하고 강한 '강화자기' 개발에 나섰습니다.

그는 도자기를 만드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소지를 개발하는 데만 수년간의 시간을 투자 했습니다. 그리고 그 소지를 가지고 2008년, 세상에 없던 강화자기를 탄생시켰습니다. 반응은 폭발적이었습니다.

이어 그는 단단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열에도 강한 내열자기 즉, 뚝배기 개발에 나섰습니다. 이처럼 포기를 모르고 계속 도전하는 것이 이오훈 대표의 네 번째 성공 비밀입니다.

세상에 없던 새로운 도자기를 만든 이오훈 대표는 또 한 번의 도약에 나섰습니다. 그것은 바로 ㈜에릭스도자기를 전 세계적인 도자기 기업으로 키우는 것입니다.

이오훈 대표의 다섯 번째 비밀, 그것은 글로벌 기업의 꿈을 이루기 위해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그의 추진력입니다.

이렇듯 항상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에릭스도자기 이오훈 대표의 이야기는 5월 10일 오전 5시 10분 MBN '성공다큐 최고다'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