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교신에는 급격히 침몰했던 세월호의 급박한 상황이 그대로 드러나 있습니다.
시간대별 교신 내용을 박유영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 기자 】
#. 16일 오전 9시 14분
교신 성공 7분 뒤, 첫 보트 탈출
신고를 접수한 관제선터는 승객들의 안전부터 묻습니다.
▶ 인터뷰 : 진도교통관제센터
- "지금 승선원들은 라이프래프트(구명정)나 구조보트에 타고 있습니까?"
▶ 인터뷰 : 세월
- "아니 아직 못타고 있습니다. 지금 배가 기울어서 움직일 수 없습니다."
여러번 확인해도 도저히 탈출할 수 없다는 대답 뿐.
하지만, 같은 시간, 세월호 구조에 나선 선박 둘라에이스는 "옆에 보트가 탈출한다"고 교신합니다.
승객 대부분이 무방비로 놓여있었지만, 일부는 첫 탈출을 시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 오전 9시 17분
"50도 이상 좌현으로 기울어졌다."
침수는 빠르게 진행됩니다.
사고가 접수된 지 20여분 만인 9시 17분, 배는 이미 좌현으로 50도 넘게 기울었지만 여전히 '대기하라'는 지시가 내려진 듯 합니다.
▶ 인터뷰 : 진도교통관제센터
- "현재 침수상태가 어떻습니까?"
▶ 인터뷰 : 세월호
- "50도 이상 좌현으로 기울어져 사람이 좌우로 움직일 수 없는 상태며, 선원도 (승객들에게) 라이프자켓을 입고 대기하라고 했는데 사실 입었는지 확인 불가능한 상태…."
관제센터는 이때부터 '탈출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합니다.
#. 오전 9시 24분
"구명조끼 입으라는 방송도 못할 정도"
▶ 인터뷰 : 진도교통관제센터
- "경비정 도착 15분 전입니다. 방송하셔서 승객들에게 구명조끼 착용토록 하세요."
▶ 인터뷰 : 세월호
- "현재 방송도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이에 관제센터는 방송을 못하면 선장과 선원이 직접 승객들에게 구명조끼를 입히라고 지시하지만, '바로 구조해주긴 할꺼냐'는 이해할 수 없는 답만 돌아옵니다.
마지막 교신은 31분 만인 오전 9시38분에 이뤄졌습니다.
해경이 급파한 경비정과 헬기가 속속 도착했지만, 이미 침몰한 뒤였습니다.
MBN뉴스 박유영입니다.
교신에는 급격히 침몰했던 세월호의 급박한 상황이 그대로 드러나 있습니다.
시간대별 교신 내용을 박유영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 기자 】
#. 16일 오전 9시 14분
교신 성공 7분 뒤, 첫 보트 탈출
신고를 접수한 관제선터는 승객들의 안전부터 묻습니다.
▶ 인터뷰 : 진도교통관제센터
- "지금 승선원들은 라이프래프트(구명정)나 구조보트에 타고 있습니까?"
▶ 인터뷰 : 세월
- "아니 아직 못타고 있습니다. 지금 배가 기울어서 움직일 수 없습니다."
여러번 확인해도 도저히 탈출할 수 없다는 대답 뿐.
하지만, 같은 시간, 세월호 구조에 나선 선박 둘라에이스는 "옆에 보트가 탈출한다"고 교신합니다.
승객 대부분이 무방비로 놓여있었지만, 일부는 첫 탈출을 시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 오전 9시 17분
"50도 이상 좌현으로 기울어졌다."
침수는 빠르게 진행됩니다.
사고가 접수된 지 20여분 만인 9시 17분, 배는 이미 좌현으로 50도 넘게 기울었지만 여전히 '대기하라'는 지시가 내려진 듯 합니다.
▶ 인터뷰 : 진도교통관제센터
- "현재 침수상태가 어떻습니까?"
▶ 인터뷰 : 세월호
- "50도 이상 좌현으로 기울어져 사람이 좌우로 움직일 수 없는 상태며, 선원도 (승객들에게) 라이프자켓을 입고 대기하라고 했는데 사실 입었는지 확인 불가능한 상태…."
관제센터는 이때부터 '탈출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합니다.
#. 오전 9시 24분
"구명조끼 입으라는 방송도 못할 정도"
▶ 인터뷰 : 진도교통관제센터
- "경비정 도착 15분 전입니다. 방송하셔서 승객들에게 구명조끼 착용토록 하세요."
▶ 인터뷰 : 세월호
- "현재 방송도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이에 관제센터는 방송을 못하면 선장과 선원이 직접 승객들에게 구명조끼를 입히라고 지시하지만, '바로 구조해주긴 할꺼냐'는 이해할 수 없는 답만 돌아옵니다.
마지막 교신은 31분 만인 오전 9시38분에 이뤄졌습니다.
해경이 급파한 경비정과 헬기가 속속 도착했지만, 이미 침몰한 뒤였습니다.
MBN뉴스 박유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