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카드사에 이어 보험사까지 잇따른 금융사고 발생으로 금융권의 내부통제시스템이 또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사상 유례 없는 카드사 고객정보 유출부터 KB국민·우리·신한 등 국내 대표 은행들의 불법대출을 비롯해 심지어 고객정보 불법조회, 보험사 소속 설계사의 고객 돈 횡령까지 금융권 내부에서 터진 문제가 일파만파로 금융권 전반으로 번지고 있어서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15일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은 시중은행장 10명을 긴급 소집, "앞으로 대형 금융 사고가 계속 발생하는 금융사에 대해서는 상주검사역 제도를 시행해 밀착 감시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은행권을 중심으로 직원들의 횡령, 불법대출 등 금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데 따른 조치다. 상주검사역 제도는 금융당국 직원이 금융사에 상주하면서 사고를 미리 예방하는 밀착형 감독 수단이다. 미국 등에서는 이미 시행하고 있다.
앞서 은행권에서는 신한은행의 고객정보 불법조회, KB국민은행의 국민주택채권 횡령, KB국민·우리·IBK기업 등 은행권 도쿄지점 불법대출 및 비자금 조성 의혹, 그리고 한국스탠다드차타드, 한국씨티 등 외국계 은행의 고객정보 유출 등 일련의 금융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카드업권에서는 KB국민·롯데·NH농협카드에서 고객정보 1억건 이상이 유출돼 사실상 전 국민의 개인정보가 털리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보험권도 예외는 아니다. 한화생명에서는 한 직원이 법인인감증명서를 도용하고 대표이사 인감 및 지급확약서를 위조해 30억원 규모의 허위 보증 사고를 냈다.
삼성생명과 교보생명에서는 소속 설계사가 고객에게 과도한 계약 편의를 제공한 '보험왕' 리베이트 파문이 촉발됐으며 삼성화재에서는 소속 설계사가 고객 돈 4억여원을 횡령했다.
이 외에도 한화생명, 한화손보, 동부화재, LIG손보, 교보생명, PCA생명, AIA생명 등의 보험 상품을 파는 독립대리점(GA)을 통해 최대 2000여건에서 최소 100여건의 고객 정보가 유출되기도 했다.
[매경닷컴 전종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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