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코스피, 외국인 매도로 하락세
입력 2007-02-12 14:00  | 수정 2007-02-12 14:45
지난주 1428포인트까지 상승했던 주식시장이 오늘은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왜 떨어지는 것인지, 향후 전망은 어떤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최윤영 기자.
(보도국)

1. 먼저 이시각 시황부터?
=>

주가가 큰폭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장중한때 20P 넘게 하락하면서 1404P 까지 내려가기도 했었는데,
이시각 현재 코스피지수는 지난 금요일보다...하락한....

개인만 순매수를 보이고 있고, 외국인과 기관이 많이 팔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부분 업종 하락세..

특히 삼성전자 2% 넘게 빠지고, 하이닉스 3% 넘게 떨어지는 등 대형 IT 주 약세.

2월들어 하루도 하락하지 않았던 코스닥은 오늘은 내림세로 돌아섰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지난 금요일보다...

2. 왜 이렇게 큰폭 하락한 것인지 이유와 향후 전망?
=>

우선 미국 증시 하락세가 전반적인 투자 심리 위축을 불러온 것으로 보입니다.

미 반도체 회사인 마이크론 테크놀러지가 올해 메모리칩 가격이 전년도보다 30~40% 가량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한 것이 it주들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동반 매도세를 보이는데, 프로그램 매물 마져 출회되면서 수급적인 부담..

지난달말부터 외국인들은 엿새연속 주식을 순매수하면서 한국증시 상승을 견인했었는데요.
외국인이 사흘 연속 매도세를 보이면서 다시 시장이 수급이 꼬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동안 외국인들의 매수세가 타 시장 대비 저평가됐던 국내증시의 밸류에이션 때문이였는데, 지금은 어느정도 고점에 이름에 따라 그 매력이 상당부분 희석된 상태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에 지수가 1400을 넘으면서 국내 주식형펀드에도 환매현상이 나타난데다, 최근 해외펀드로 자금이 쏠리면서 기관들의 매수 여력이 취약해진 것도 주가 하락 요인입니다.

향후 전망에 대해선,,
아직 증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못했기 때문에
1300대 중반에서 1400대 중반의 박스권 등락이 이어질 것이란 예상이 많은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mbn뉴스 최윤영입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