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남우정 기자] ‘예체능 태권도 편이 기세를 펴지 못하고 있다.
2일 시청률 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KBS2 예능프로그램 ‘우리동네 예체능(이하 ‘예체능)은 전국 기준 4.4%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4월 시작한 이후 자체 최저 시청률이다. 무엇보다 화요일 심야 예능 1인자로 군림했던 ‘예체능은 이날 SBS ‘심장이 뛴다랑 동률 시청률을 기록하며 위기를 맞게 됐다.
‘예체능이 이러한 부진을 겪게 된 것은 태권도를 새 종목으로 선택한 이후부터다. 태권도의 전 종목인 농구 편에서 8%대의 꾸준한 시청률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 화제성도 놓치지 않았다. ‘예체능의 자체 최고 시청률인 9.2%를 기록했을 때는 배드민턴 레전드들의 세기의 맞대결이 펼쳐진 날이었다. 농구 편이 시청률을 충분히 올려놓은 시기에 배드민턴 레전드 편이 방송되면서 이 같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사실 태권도는 구기 종목과는 다르게 맞대결 형식이 아니라 긴장감이 떨어진다는 것은 어느 정도 예상된 일이다. 농구 뿐만 아니라 탁구, 배드민턴도 한 점 차이로 승부가 확연히 갈리기 때문에 박진감 넘치는 경기가 가능한 반면 태권도는 겨루기를 제외하곤 딱히 점수로 평가를 낼 수 있는 부분이 없다. 그렇지만 종목에 의해서 받는 영향이 너무 크다.
‘예체능 제작진도 이를 간파하고 손격파, 발격파를 경기에 포함시켰다. 이를 통해 점수 주는 시스템을 장착 시켰지만 이것만으로 경기의 긴장감을 주기엔 부족한 상태다.
무엇보다 ‘예체능은 승부도 중요했지만 ‘예체능 멤버들이 훈련하고 성장하는 과정이 주를 이룬 프로그램이었다. 선수가 아니기 때문에 더 노력하고 리얼하게 경기에 임하는 모습이 재미와 감동을 선사했었다. 그러나 태권도 편에선 멤버들이 성장을 찾아보기 어렵다.
태권도 초보자나 다름없는 멤버들이 유단자로 무장한 상대팀과 겨루기를 펼치는가 하면 별다른 훈련 과정 없이 격파 시합에 나선다. 선수들은 피땀을 흘리며 훈련에 임했겠지만 이 과정을 볼 수 없는 시청자들은 단순히 팀 대결만 보고 있는 셈이다.
더불어 초고속 카메라의 남발은 오히려 더 지루함을 자아냈다. 농구 편에서야 워낙 경기가 역동적으로 펼쳐지기 때문에 초고속 카메라로 잡아줘야 하는 부분이 있었다. 하지만 태권도 편은 초고속 카메라가 없이도 경기 결과가 한 눈에 보인다. 발격파 할 때 점프하는 모습을 슬로우모션으로 잡아내는가 하면 심지어 그냥 봐도 알 수 있는 손격파 결과도 초고속 카메라로 보여주니 시청자 입장에선 반복적인 화면을 봐야 하는 고충이 있다.
‘스포츠는 각본 없는 드라마라는 말이 있다. 경기가 끝날 때까지 끝이 난 게 아니라는 걸 의미한다. 그만큼 언제든 역전이 가능하고 반전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선수들은 끝까지 힘을 내서 경기에 임하고 관객들은 짜릿한 승부를 보기 위해 가슴 졸이며 경기를 관람한다. 그런 면에서 ‘예체능 태권도 편은 스포츠의 묘미를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
‘예체능은 태권도 다음 종목으로 2014 브라질 월드컵을 맞아 축구 편을 준비 중이다. 농구 못지 않은 짜릿한 승부가 예상되는 가운데 태권도 편이 시청률을 회복해놓지 못한다면 축구 편에도 적지 않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예체능이 종목에 따라 이리저리 휘둘리지 않으려면 어느 편이라도 스포츠의 순수한 재미를 살려야 한다. 현재 ‘예체능은 발빠른 대책 마련이 시급한 필요한 상태다.
남우정 기자 ujungnam@mkculture.com
2일 시청률 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KBS2 예능프로그램 ‘우리동네 예체능(이하 ‘예체능)은 전국 기준 4.4%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4월 시작한 이후 자체 최저 시청률이다. 무엇보다 화요일 심야 예능 1인자로 군림했던 ‘예체능은 이날 SBS ‘심장이 뛴다랑 동률 시청률을 기록하며 위기를 맞게 됐다.
‘예체능이 이러한 부진을 겪게 된 것은 태권도를 새 종목으로 선택한 이후부터다. 태권도의 전 종목인 농구 편에서 8%대의 꾸준한 시청률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 화제성도 놓치지 않았다. ‘예체능의 자체 최고 시청률인 9.2%를 기록했을 때는 배드민턴 레전드들의 세기의 맞대결이 펼쳐진 날이었다. 농구 편이 시청률을 충분히 올려놓은 시기에 배드민턴 레전드 편이 방송되면서 이 같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사실 태권도는 구기 종목과는 다르게 맞대결 형식이 아니라 긴장감이 떨어진다는 것은 어느 정도 예상된 일이다. 농구 뿐만 아니라 탁구, 배드민턴도 한 점 차이로 승부가 확연히 갈리기 때문에 박진감 넘치는 경기가 가능한 반면 태권도는 겨루기를 제외하곤 딱히 점수로 평가를 낼 수 있는 부분이 없다. 그렇지만 종목에 의해서 받는 영향이 너무 크다.
‘예체능 제작진도 이를 간파하고 손격파, 발격파를 경기에 포함시켰다. 이를 통해 점수 주는 시스템을 장착 시켰지만 이것만으로 경기의 긴장감을 주기엔 부족한 상태다.
무엇보다 ‘예체능은 승부도 중요했지만 ‘예체능 멤버들이 훈련하고 성장하는 과정이 주를 이룬 프로그램이었다. 선수가 아니기 때문에 더 노력하고 리얼하게 경기에 임하는 모습이 재미와 감동을 선사했었다. 그러나 태권도 편에선 멤버들이 성장을 찾아보기 어렵다.
태권도 초보자나 다름없는 멤버들이 유단자로 무장한 상대팀과 겨루기를 펼치는가 하면 별다른 훈련 과정 없이 격파 시합에 나선다. 선수들은 피땀을 흘리며 훈련에 임했겠지만 이 과정을 볼 수 없는 시청자들은 단순히 팀 대결만 보고 있는 셈이다.
‘스포츠는 각본 없는 드라마라는 말이 있다. 경기가 끝날 때까지 끝이 난 게 아니라는 걸 의미한다. 그만큼 언제든 역전이 가능하고 반전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선수들은 끝까지 힘을 내서 경기에 임하고 관객들은 짜릿한 승부를 보기 위해 가슴 졸이며 경기를 관람한다. 그런 면에서 ‘예체능 태권도 편은 스포츠의 묘미를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
‘예체능은 태권도 다음 종목으로 2014 브라질 월드컵을 맞아 축구 편을 준비 중이다. 농구 못지 않은 짜릿한 승부가 예상되는 가운데 태권도 편이 시청률을 회복해놓지 못한다면 축구 편에도 적지 않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예체능이 종목에 따라 이리저리 휘둘리지 않으려면 어느 편이라도 스포츠의 순수한 재미를 살려야 한다. 현재 ‘예체능은 발빠른 대책 마련이 시급한 필요한 상태다.
남우정 기자 ujungnam@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