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중ㆍ고교생(만 15세 이상)의 문제 해결 능력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1위를 기록했습니다.
1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따르면 OECD는 이날 OECD 회원국 28개국, 비(非)회원국 16개국 등 44개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12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력 평가`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평가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성취도는 평균 561점으로 OECD 국가 중 1위이고, 전체 44개국 가운데에서는 싱가포르(562점)와 함께 최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평균 점수는 표본을 통해 산출된 모집단에 대한 추정치로 오차를 포함하는 값이므로, OECD는 95% 신뢰 수준에서 각 국가의 순위 범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우리나라는 평균 점수에서 싱가포르에 1점 뒤지지만 오차 범위를 감안하면 싱가포르보다 앞설 수 있다는 의미에서 두 나라는 공동으로 1~2위로 순위가 매겨졌습니다.
지난 PISA 2003 평가에서도 우리나라는 전체 참여국 40개국 가운데 1위에 오른 바 있습니다.
일본이 평균 점수 552점으로 OECD 국가 가운데 우리나라에 이어 2위를 차지했습니다. 캐나다(526점)가 3~5위, 호주(523점), 핀란드(523점)가 각각 3~6위에 올랐습니다.
이번 평가는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수학 과학 등의 교과목 지식을 통해 푸는 것으로 모든 문제는 컴퓨터로 답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1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따르면 OECD는 이날 OECD 회원국 28개국, 비(非)회원국 16개국 등 44개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12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력 평가`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평가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성취도는 평균 561점으로 OECD 국가 중 1위이고, 전체 44개국 가운데에서는 싱가포르(562점)와 함께 최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평균 점수는 표본을 통해 산출된 모집단에 대한 추정치로 오차를 포함하는 값이므로, OECD는 95% 신뢰 수준에서 각 국가의 순위 범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우리나라는 평균 점수에서 싱가포르에 1점 뒤지지만 오차 범위를 감안하면 싱가포르보다 앞설 수 있다는 의미에서 두 나라는 공동으로 1~2위로 순위가 매겨졌습니다.
지난 PISA 2003 평가에서도 우리나라는 전체 참여국 40개국 가운데 1위에 오른 바 있습니다.
일본이 평균 점수 552점으로 OECD 국가 가운데 우리나라에 이어 2위를 차지했습니다. 캐나다(526점)가 3~5위, 호주(523점), 핀란드(523점)가 각각 3~6위에 올랐습니다.
이번 평가는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수학 과학 등의 교과목 지식을 통해 푸는 것으로 모든 문제는 컴퓨터로 답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