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산림과학원, 희귀·멸종위기식물 `히어리` 대량증식 성공
입력 2014-04-01 10:04 

멸종위기의 희귀 특산식물인 '히어리'의 대량증식 기술이 성공함에 따라 농가소득창출 및 외국수출 가능성이 기대된다.
국립산림과학원은 "희귀.소멸위기 유전자원 보존사업의 하나로 2003년부터 한국 특산 히어리의 조직배양 증식기술을 개발, 올해부터 배양묘에서 꽃이 피기 시작했다"고 1일 밝혔다.
'히어리'는 이른 봄 잎이 나기 전, 노란 꽃잎이 포도송이처럼 한데 모여 피어난다. 초롱 모양으로 땅을 향해 거꾸로 매달린 모습이 아름다워 관상수로서 활용가치가 매우 높다. 이 꽃은 보호식물 52종 가운데 하나다. 히어리는 일명 납판화(蠟板花)라고 불린다.
조직배양 증식기술에 사용된 히어리는 경남 남해 금산과 지리산의 히어리 자생지에서 선발한 것으로 꽃과 잎 무늬가 아름다워 신품종으로 개발할 가치가 높은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문흥규 산림과학원 산림생명공학과장은 "조직배양으로 얻은 어린 식물체를 온실에서 순화과정과 야외에서 10년이상의 적응성 시험을 거쳐 정상적인 생장과 효율적인 대량번식 기술을 체계화했다"며 "관상가치가 큰 히어리의 농가 소득용 묘목 보급 및 분재소재의 활용을 통한 외국 수출도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산림과학원은 현재 육성중인 히어리 300여 본의 묘목은 수목원 등을 통해 보급, 일반인에게도 공개할 예정이다.
[조한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