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손진아 기자] 관객들은 영화가 개봉하기 전에 다양한 홍보물로 미리 영화를 접한다. 몇 천원의 티켓 가격을 지불해야 하는 관객들 입장에서는 영화를 선택할 때 신중할 수 밖에 없고, 이런 신중한 관객을 붙잡기 위한 홍보물은 전략적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그 중 영화 포스터는 가장 고전적이면서도 효과적인, 그러면서 관객들에게는 익숙한 마케팅 전략이다.
영화 포스터는 단 한 장에 모든 것을 담아 관객의 궁금증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이 때문에 화려하고 강렬해야 한다. 특히 다양한 영화들이 한꺼번에 쏟아지는 요즘 극장가에는 독특하고 개성 넘치는 포스터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영화 포스터 제작은 길게는 1년, 짧게는 2주 만에 끝난다. 영화사와 포스터를 제작하는 관계자와 만나 콘셉트를 잡고 메인 포스터, 티저 포스터, 캐릭터 포스터, 특별 포스터 등 여러 종류의 포스터를 뽑아내 관객에게 제공한다.
과거 정보기술 발달이 이뤄지기 전에는 포스터나 TV, 신문 광고 등을 통해 영화를 홍보했다. 특히 포스터는 작품을 홍보하는 중요한 매체로 꼽혔다. 그러나 인터넷과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가 활성화되면서 이를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와 홍보가 진행되고 있다.
이런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쏟아지는 현재, 영화 포스터 마케팅 효과는 얼마나 이뤄지고 있을까.
한 영화관계자는 요즘엔 SNS를 이용한 다양한 이벤트들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홍보 수단이 많아도 TV 프로그램에 한 번 소개된다거나 포스터 전단을 한 번 보는 게 아직까진 더 중요한 것 같다. 특히 방송에 나오면 그날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기 때문에 홍보 효과가 크다”고 밝혔다.
영화 제작사의 한 관계자는 영화 포스터는 홍보의 기본이고,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는 현재에는 포털사이트에 배너를 크게 걸어놓는 것이 홍보에 가장 효과적이다”고 설명했다.
포스터를 제작하고 있는 최지웅 디자이너는 포스터는 영화가 개봉하기 전 무조건 관객들의 호기심을 끌어야 하고, 기대감을 갖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영화 자체가 좋지 않다면, 아무리 포스터가 좋아도 흥행에 성공하지는 못한다. 포스터가 별로여도 영화가 좋으면 그 포스터는 좋아 보이기 마련이다”고 전했다.
손진아 기자 jinaaa@mkculture.com
영화 포스터는 단 한 장에 모든 것을 담아 관객의 궁금증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이 때문에 화려하고 강렬해야 한다. 특히 다양한 영화들이 한꺼번에 쏟아지는 요즘 극장가에는 독특하고 개성 넘치는 포스터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영화 포스터 제작은 길게는 1년, 짧게는 2주 만에 끝난다. 영화사와 포스터를 제작하는 관계자와 만나 콘셉트를 잡고 메인 포스터, 티저 포스터, 캐릭터 포스터, 특별 포스터 등 여러 종류의 포스터를 뽑아내 관객에게 제공한다.
과거 정보기술 발달이 이뤄지기 전에는 포스터나 TV, 신문 광고 등을 통해 영화를 홍보했다. 특히 포스터는 작품을 홍보하는 중요한 매체로 꼽혔다. 그러나 인터넷과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가 활성화되면서 이를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와 홍보가 진행되고 있다.
이런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쏟아지는 현재, 영화 포스터 마케팅 효과는 얼마나 이뤄지고 있을까.
한 영화관계자는 요즘엔 SNS를 이용한 다양한 이벤트들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홍보 수단이 많아도 TV 프로그램에 한 번 소개된다거나 포스터 전단을 한 번 보는 게 아직까진 더 중요한 것 같다. 특히 방송에 나오면 그날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기 때문에 홍보 효과가 크다”고 밝혔다.
영화 제작사의 한 관계자는 영화 포스터는 홍보의 기본이고,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는 현재에는 포털사이트에 배너를 크게 걸어놓는 것이 홍보에 가장 효과적이다”고 설명했다.
손진아 기자 jinaaa@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