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유독물질 2만5000t 바다에 `둥둥`
입력 2014-02-26 14:14 

지난해 12월 부산 앞바다에서 화물선과 충돌한 뒤 공해상에서 표류하고 있는 화학물질 운반선 처리가 늦어지면서 2차 사고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한.일 양국 모두 피난항 제공을 거부해 선박 안에 2만5000t 가량의 화학물질이 남아있는 상태로 바다 위에 떠 있기 때문이다.
26일 해양수산부와 부산지방해양항만청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9일 부산 태종대 남동쪽 14㎞ 해상에서 시험 운항 중이던 화물선과 충돌한 마리타임 메이지 호는 현재 일본 대마도 남서쪽 공해상에 떠 있다. 선사 측은 이 배가 해류에 더이상 끌려가지 않도록 예인선 등을 동원해 지탱하고 있지만 바다날씨가 좋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화학물질이 바다로 유출되는 2차 사고를 막으려면 배에 남아 있는 유독성 화학물질을 안전하게 옮기는 것이 급선무다.

선사 측은 지난달 중순께부터 한국과 일본에 긴급 피난항을 제공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사고 선박이 입항하거나 화학물질을 옮겨 싣는 과정에서의 사고를 우려해 한.일 양국 모두 거부 의사를 보이고 있다.
특히 한국의 경우 최근 여수와 부산에서의 잇단 기름 유출 사고로 또 다른 사고 가능성에 대해 극도로 민감한 상황이다. 선사 측이 요구하는 부산항 신항 정박지의 경우 인근에 김.파래 양식장이 있고 철새 보호구역도 있어 큰 피해가 우려된다며 부산해양항만청은 '절대 불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또 부산항은 컨테이너 항만이기 때문에 유독물질 해상 이송작업 경험도 거의 없다.
앞으로 사고 선박 처리가 계속 지연되면 한.일 외교문제로 비화될 수도 있어 사고 선박을 서둘러 처리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우리나라 해상에서 사고가 났기 때문에 일정부분 책임이 있기는 하지만 현재 사고 선박이 일본쪽에 더 가깝게 있기 때문에 법적으로 일본이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이라며 "선주인 홍콩 정부와 일본 정부가 적극적으로 협의를 해야 하는데 아직 그런 움직임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 = 박동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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